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속에는 강박증 내지 편집증을 앓고 있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뾰족한 것을 무서워하는 야쿠자 중간 보스, 공중그네에서 자꾸만 떨어지는 곡예사, 예전에 써먹은 소재와 인물의 재탕이 아닐까 두려워 글을 쓰지 못하는 작가 등...

혼자서 해결해 보려고, 견디고 극복해 보려고 애쓰던 그들이 찾아가는 의사가 바로 이라부... 뚱뚱하고 우스꽝스런 외모에 전혀 의사같지 않은 언행으로 환자들을 대하지만, 그의 말과 행동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서서히 치유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책은 별다른 줄거리 없이 이라부의 말과 행동을 그냥 따라간다. 장편소설이라고는 하지만 에피소드 간의 연관은 전혀 없다. 그저 주인공이 같은 단편소설 몇 편을 모아놓은 소설에 불과하다. 강박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복잡한 내면 역시 생략되어, 입체적 성격을 지닌 "사람"이 아니라 마치 "인형"들의 연극을 보고있는 듯 어색하고 심심하다.

찾아보니 이 책에 매달려있는 서평은 310여 개... 평균 별점은 네 개다. 서평들을 죽 읽어보니 다들 재미있단다. 그런데 나는 이 소설 어디에서 그 "재미"를 찾아야 할 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소설을 읽는 재미... 즉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삶을 들여다보고 함께 기뻐하고 함께 슬퍼하기도 하는 그런 재미를, 나는 이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 한 번도 느끼질 못했다. 책의 뒤표지에 적힌 것처럼 "배를 잡고 웃는" 재미는 더더욱 찾을 수 없었다.

이 책이 오랫동안 베스트셀러에 올라있는 것은 물론 청소년 권장도서로까지 선정되었다는 것이 신기하고 놀라운 뿐이다. 마케팅의 성공이라고 해야할까? 아님, 할인쿠폰과 덤의 승리였다고 해야할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PMorgan 2007-08-19 0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오랫동안 베스트셀러에 올라있는 것은 물론 청소년 권장도서로까지 선정되었다는 것은 신기하고,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마케팅의 성공도 아니고, 게다가 오랫동안 할인쿠폰과 덤을 준 것도 아니죠.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님 외의 많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소설을 읽는 재미를 느꼈기 떄문입니다. ^^;;;

logos678 2007-08-19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베스트셀러가 "재미" 하나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텐데요. 뭐, 사람마다 견해의 차이야 있을 수 있는 거지만, 우리나라에서 이 책을 비롯한 일본 소설이 지나치게 후한 대접을 받고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JPMorgan 2007-08-22 0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요. 제가 지금 얘기하고 싶은 것은 베스트셀러의 "기준"은 아니구요.^^ 이 책의 "재미"를 어디서 찾아야 될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셔서 그런 말씀을 드린 거에요.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베스트셀러가 되었다는걸 문제로 삼으시려던 것인가요?? ^^;;;

물론 이 책이 누군가에겐 그리 가치없는 책으로 비춰질 수는 있다는 걸 인정하구요. 그것에 대해서 비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과연 자신의 의견에 대한 관용을 앞세우면서 대중들의 의견을 무지몽매한 것으로 비하해도 가능한지에 대해서 한번 의문을 제기 해 본 것입니다...

JPMorgan 2007-08-22 0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쓰고나서 생각해보니.. 평행선을 달릴 수 밖에 없는 논제인 것 같네요.. 괜한 얘길 제가 꺼낸 것 같아서... 죄송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