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
스와 고이치 외 편저, 오근영 옮김 / 양철북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교사라면 누구나 '나도 모르게 그 말이 불쑥 튀어나와서..." "그런 말은 하지 말 걸..." 하는 생각을 한두 번은 했을 것이다.

그러나 후회해도 소용없는 일이다. 교사도 분명 인간이기 때문에, 때로는 감정적이 되기도 하고 섣부른 결론을 내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무심코 내뱉는 말, 혹은 잘 되라는 마음으로 건넨 말 가운데에는 절대로 입 밖에 내서는 안 될 말도 있는 법이다.

이 책은 교사들이 쉽게 할 수 있는 말 중에 학생들에게 상처가 되거나 교사에 대한 불신을 조장할 수 있는 말들을 골라내고, 왜 그런 말을 해서는 안되는지 이유를 설명한 뒤, 바람직한 문구를 실어놓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저자가 실어놓은 이른바 금구(금지해야 할 말)에 모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일본과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차이도 곳곳에 보인다. 예를 들면 일본에선 등교거부가 심각한 사회문제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선 그렇지 않다. 그리고 우리나라 아이들의 집단 따돌림의 양상과 원인 또한 일본과 사뭇 다르다. 따라서 그 부분을 다루는 데에는 시각차가 분명하게 드러나고 이 책의 내용을 우리나라 현실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솔직하게 마음을 전하되,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 내가 듣고싶지 않은 말은 상대에게도 하지 않는 것... 이것은 교사와 학생 사이가 아니라 해도 모든 인간관계에서 지켜져야 할 대화의 원칙일 것이다.

교직에 들어선 지도 벌써 8년이 지났다. 처음 교무실에서 3년차 옆자리 선생님의 노련함에 감탄(!)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지금은 제법 후배 교사들이 나에게 이것저것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경력이 쌓이면서 처음의 결심은 흐려지고, 형식적이고 습관적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고 스스로 소스라치기도 한다.

이 책은 점점 타성에 젖어가고 있는 나를 일깨워 준 고마운 책이다. 지식이 풍부한 교사보다는 정서가 풍부한 교사, 무조건 엄하거나 무조건 친구같은 교사보다는 옳고 그름에 대한 분명한 원칙을 지니고 엄하지만 부드러운 자세로 아이들을 대하는 그런 교사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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