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 신영복 서화 에세이
신영복 글.그림, 이승혁.장지숙 엮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신영복의 <엽서>를 산 후 나는 행복했다. 그 크기와 무게 때문에 들고 다니며 볼 수는 없지만, 군데군데 찍혀있는 '검열 필' 도장이 가슴아프기도 하지만, 그의 글씨와 그림을 직접 볼 수 있다는 것은 큰 기쁨이었다.

오늘, 나는 또 하나의 기쁨 <처음처럼>을 만났다. <엽서>의 글씨와 그림이 작고 소박한 느낌이었다면, <처음처럼>에 담긴 유려한 붓글씨와 선명한 색채의 그림은 한결 여유롭고 푸근한 느낌이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건 그의 됨됨이... 그는 한없이 온화하고 겸손하지만 기존(旣存)과 권부(權富)에 몸을 낮추지 않겠다는 의기는 매섭기 그지 없고,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삶과 사회에 대해 사색하지만, 그 성찰과 사색의 결과가 항상 실천이어야 한다는 가르침은 마음을 숙연하게 한다. 아무리 세상이 빠르게 변해도 참다운 변화는 우직한 사람들의 느린 한 걸음으로 만들어진다는 그의 믿음은 너무 아름다워 눈물겹기까지 하다.

<처음처럼>은 신영복의 다른 저작에서 글을 발췌하고 붓글씨와 그림을 덧붙여 놓은, 이른바 기획상품이지만 그것이 이 책의 가치를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짧지만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글이 있고, 눈을 즐겁게 해 주는 그림이 있고, 쓴 사람의 인격과 성품이 엿보이는 글씨까지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어디 흔하겠는가! 

그는 책을 내면서 많이 망설였고, 독자에게 미안하기까지 했다고 고백하지만, 덕분에 이리도 아름다운 책을 만날 수 있었으니 독자인 나는 그의 망설임과 미안함이 오히려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