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4 - 율리우스 카이사르 (상)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4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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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인 이야기 4 : 율리우스 카이사르 (상) | 시오노 나나미 | 김석희 | 한길사

 

드디어 카이사르다. 다른 말은 필요없다.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넘어가는 그 역사의 정점에 있던 드디어 그다. <로마인 이야기> 4권은 더 이상 다른 말이 필요없다. 카이사르에 의한 카이사르를 위한 역사이니 말이다. 시오노 나나미는 나름 객관적으로 글을 쓰려고 한 것 같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시오노 나나미는 빈말이라도 객관적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작가이다. 일단 본인이 역사가는 아니라고 딱 잘라 말하고 있으니 어쩔 수 없는 문제이구나 싶지만 그녀의 모든 작품들을 탈탈 털어서 보면 역시 그녀는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흘러가는건 어쩔 수 없는 역사의 흐름이었고, 카이사르는 그 시대의 정점에 서있던 천재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로마인 이야기>4권은 필요때문에 어쩔 수 없이 3권과 상당 부분 초반에는 겹친다. 적어도 카이사르의 청년기까지는 3권 후반의 마리우스와 술라의 이야기가 겹칠 수 밖에 없다. 3권의 후반을 읽고 4권의 초반을 읽고 있으면 내가 왜 이 문장을 다시 읽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지 의문이 드는게, 그건 지극히 정상적이다. 얼마전에 그 문장을 읽었으니까 당연하다. 새로운 술을 담아야 하는데 새로운 부대를 사용할 것이냐, 기존에 부대를 좀 수선해서 사용해야 하느냐가 결국 공화정과 제정의 차이인 셈인데, 마리우스와 술라로 대변되는 이들 사이의 극단적인 로마 사회의 갈등은 결국 국가의 위기시에도 발생하지 않았던 내전의 상황까지 벌어지게 만들었다. 술라의 집권으로 민중파가 모두 제거되고 더 이상 민중파는 제거할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에서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의 이야기가 4권이다.

 

4권은 카이사르의 일대기를 따라가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그의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로 크게 구분되며 중반까지는 책에 특이점은 없다. 갈리아 전쟁에 이르러서야 카이사르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다. 로마의 북쪽 국경을 갈리아 지역까지 넓히고, 영국에까지 발을 내밀었던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기를 읽고 있으면 지도자란 이러해야 하는가를 느낄 수 있다. 그는 정보의 중요성을 어느 누구보다 알고 있었고, 사람을 마음을 잡는 법을 알고 있었으며, 가장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한 전쟁에서 가장 전략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었다. 또한 믿을 수 있는 부하를 가진, 인복이 있는 사람이기도 했다.

 

결국 4권의 후반부는 크라수스의 죽음으로 삼두정치가 몰락되고, 폼페이우스가 원로원으로 기울게 되면서 카이사르가 선택을 하게 되는 장면으로 끝이 난다. 이 시점까지 오면 시오노 나나미가 그려내는 카이사르의 모습은 매혹 그 자체이다. 요즘 말로 자체발광 그 자체여서 흠이라고는 없는 그야말로 로마가 낳은 유일한 천재적인 창조가이니 말이다.

 

난 카이사르는 로마라는 제국이 기존의 정치체제로는 유지되지 못할 것임을 일찍 간파한 인물이지만 한가지 의문점이 있다, 시대가 인물을 만드는가 인물이 역사를 만드는가라는 케케묵은 생각이다. 과연 카이사르가 다른 시대에 - 제정이 이미 이루어진 직후이거나 혹은 좀 더 이른 공화정의 정점이었던 카르타고 전쟁기 - 살았더라면 그의 인생이 어떠했을지를 곰곰히 생각 중이다. 카이사르는 자신이 그토록 의문을 제기했던 원로원이 선언하는 국가의 적으로 간주 되어 결국 내전을 벌여야 하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기가  5권으로 달려가야겠다. 그의 찬란한 시기와 그의 죽음이 그려진 그 곳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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