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그림 - 아름다운 명화의 섬뜩한 뒷이야기 무서운 그림 1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세미콜론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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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유행이라고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그림이나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넘쳐나는 요즘이다.  가만히 보면 유명 그림이나 이야기에 대한 감추어진 비밀을 컨셉으로 하거나 사람들은 잘 모르는 그 시대의 배경과 그림과 이야기속 이야기들을 컨셉으로 한다. 그런 시리즈의 No.1에 해당하는 이야기들이 바로 이런 이야기들이다. '알고보면 무시무시한~'내지는 '섬뜩한 뒷 이야기' 이런거 말이다. <무서운 그림>은 그런 의미에서 딱 이즈음의 주류를 따라가는 책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무서운 그림>은 '아름다운 명화의 섬뜩한 뒷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나름 작가의 기준으로 선정한 뒷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명화를 골라서 그림의 배경에 대한 이야기나 그림에 숨겨진 이야기등등을 전해주고 글의 말미메 왜 그 그림이 무서운지를 나름 설명하고 있다. '무서운'이라는 형용사 때문에 일견 그림들이 호러일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무서운'그림으로 뽑은데는 각자 다른 이유가 있다. 발레리나를 그린 드가의 '에투알'을 보면서는 그 당시 발레리나가 후견인이 반드시 필요한 공공연하게 몸을 하는 신분이었다는 사실에 무서워하고, 뭉크의 '사춘기'에는 나와 내가 아닌 것들 사이에서 두려움에 떠는 사춘기의 순수한 심리 상태를 무서움이라고 표현한다. 다비드의 '마리 앙투아네트의 최후의 초상'에서는 다비드의 정치에 따라 움직이는 화가의 모습을 이야기한다. 그야말로 무서움의 기준은 제각각이다.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은 그림을 설명하는 기술은 이루말할 수 없이 지루하다. 무서움을 설명하는 논리도 별반 신통하지 않고, 글을 읽으며 '아하 그렇건가'라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일도 별로 없다. 그져 심드렁한 반응만을 보여줄 줄 뿐이다. 하지만 <무서운 그림>은 선정한 그림만큼은 손을 들어줄만 하다. 드가의 에투알이나 딘토레토의 수태고지와 같은 유명한 그림부터 베이컨의 '벨라스케스의 교왕 인토켄디우스 10세 초상에서 출발한 습작'이나 브뢰겔의 '교수대 위의 까치'와 같은 그리 쉽게 접할 수 없는 작품도 배치하여 순수하게 그림을 접하는 즐거움은 확실히 느낄 수 있게 한다. 에초에 '무서운' 이야기를 듣고자 했다면 꽤 섭섭했겠으나, '그림'을 보고 읽고자 했다면 나쁘지는 않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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