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평화를 짝사랑하다 - 붓으로 칼과 맞선 500년 조선전쟁사 KODEF 한국 전쟁사 1
장학근 지음 / 플래닛미디어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평화를 짝사랑하다>라는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꽤 잘 지었다고 생각했다. 짝사랑이 가지고 있는 단어의 어감이 이루어지지 않는 - 물론 이루어지는 짝사랑도 많지만 - 사랑을 말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평화를 짝사랑한다는 말이 이룰 수 없는 사랑이라는 말처럼 꽤 오래도록 남았다.

 

그리고보면 국사교육을 받은 내가 항상 들은 말이 있다. 어쩌면 누군가 말해주지 않았을지도 모르고 그냥 배운 교과서 속 내용인지도 모른다. '한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으로 지금까지 한번도 다른 나라를 침략해 본 적이 없다'라는 내용인데 이 말이 정말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다.하지만 많은 외침을 겪었다는 것은 분명 사실이고 국사에 많은 내용은 각종 외침의 시대와 이유와 그 후유증으로 채워져있다.

 

<조선, 평화를 짝사랑하다>도 이런 맥락이 다소 반영되어 있다. 이 책은 고려 말기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붓으로 칼과 맞선 500년 조선전쟁사'라는 책의 부제에 걸맞게 이 책은 조선시대 굴직한 전쟁사와 그 전쟁사에서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을 적고 있다. 각장에는 당시각 전쟁이 벌어지는 국내와 국외 상황에 대한 서술과 전쟁의 전개과정 사후 처리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그 전쟁이 역사에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작가의 시각으로 서술하고 있다.

 

크게 각 장 마다 제목을 달았는데, 3부인 '동아시아 삼국전쟁'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은 중국,한국,일본 즉 지금의 동북아 나라들이 있는 상황 덕분에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역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지금과 꽤 연관성이 많은 4부 '외교의 실패가 부른 전쟁'부분에 등장하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이다. 두 전쟁은 중국과의 외교마찰로 인해 벌어진 전쟁으로 특히 지금 한국의 상황과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상통하는 면이 있다. 현재 한국은 종전까지 미국과의 관계에 더불어서 중국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야하는 시점에 놓여있다. 미국을 자극하지도 중국을 자극하지도 않는 현명한 외교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최근 한국의 대미,대중 외교를 보고 있자면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에 대한 부분을 곱씹으면서 읽을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조선 역사를 전쟁사에 입각해서 정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쟁사의 경우 전쟁 사실 자체만을 부각할 경우 재미가 떨어지고 지루할 염려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 전쟁이 벌어지는 전후 상황과 함께 대처 방법에 대해서 함께 서술하고 있는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다소 이 책은 역사서인 탓인지 무겁다는 점이 다소 약점이다. 가능한 삽화와 인용을 곁들여 가며 서술을 했지만 재미가 있다고 하기에는 다소 딱딱한 면이 많았다는게 내 생각이다. 언젠가는 평화를 짝사랑한 조선 이야기가 아닌, 평화를 사랑하고 평화를 지킬 수 있는 조선 이야기와 지금의 대한민국 이야기가 나왔으면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