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라는 사막이 오아시스로 바뀌는 100가지 물방울
스기야마 히로미치 지음, 이정환 옮김 / 에이지21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회사를 다닌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회사를 다니면서 적어도 몇가지 원칙만은 확실히 가지고 있다. '회사는 즐거워야 하고, 매일 하나씩은 꼭 새롭게 배우는게 있어야 하고, 절대 일을 집으로 가져오지 않는다' 정도가 지금 생각나는 원칙이다. 이런 원칙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회사라 하루에 절반 이상을 보내는 터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일을 하는 동안은 일상에 절반을 차지할 회사 생활을 절대 설렁설렁 보내고 싶기 않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원칙이다. 하지만 아주 가끔씩 회사 생활을 누군가에게 묻고 싶어질 때가 있다. 어떻게 하면 회사생활을 잘 할 수 있는걸까와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고 괜찮을 회사 생활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작은 대답을 주는 책 <회사라는 사막이 오아시르로 바뀌는 100가지 물방울>
 

이 책에서는 사원 개인, 상사, 회사 입장에서 각자 어떤 방식으로 자신과 회사르 만들어 갈지에 대한 한 컨설턴트의 조언을 엮은 책이다. 저자인 스기야마 히로미치의 직업이 기업 컨설턴트 이기 때문인지 상당히 현실적인 조언이 눈에 띄기도 하지만, 꽤나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예를 들어 회사의 목표를 6등 정도로 하라는 말은 좀처럼 이해하기 어렵다. 물론 너무 1등만 추구하지 말고 적당한 목표를 잡아서 추구해야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를 경영할 수 있다는 취지이기는 하지만 상당히 파격적인 제안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꽤나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회사를 위한 조언이 들어있었다. 얼마전에 회사를 들어가서 그런지 상사의 입장에서 사원을 대할 때 자세는 꽤나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신입 사원이 입사하는 첫날에는 일정을 빼고 맨토를 해준다는 그의 '원칙'이 작은 것 같지만 그것을 받는 사람 입장에 엄청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아주 유효한 충고라고 생각했다. 특히 사원급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이야기들은 굳이 회사 생활이 아니어도 곱씹어 볼만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흔히 말하는 아우라는 당사자가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보는 사람이 만들어 내는 것이라는 말이나 결점과 약점의 차이와 결국 그것은 사람들이 알아채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이 인식하고 있다는 이야기에는 고개를 끄덕였다.

 

<회사라는 사막이 오아시르로 바뀌는 100가지 물방울>을 읽으면서 생각했다. 부디 이 책을 자기 개발서나 혹 경영서로 읽는 이가 없기를. 이 책을 당장 읽고 실천한다고 해서 회사라는 사막이 오아시스로 바뀌게 만들 노력을 당장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 묻고 싶고 고민해봐야 하는 것 한 가지는 회사가 왜 사막이 되었느냐라는 것이다. 모든 일에는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왜 그 문제가 발생했는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회사를 사막이라고 생각한다면, 왜 사막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은 왜 그 사막에 모래가 되었는지를 한번쯤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사실,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런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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