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 - 질문은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가
김민형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출간된 [수학이 필요한 순간]의 저자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진행한 내용을 책으로 정리해서 다시 한번 수학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하는 책이다. 전작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전작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수학은 당신은 해치지 않습니다. 수학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는 걸 좀 이야기해드리고 싶어요' 정도로 접근한 책이었다. 이에 반해 이번 책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은 전혀 다르다. 이번 책은 일반인과 함께 수학 세미나를 진행했던 내용을 정리했기 떄문에 정말 '수학'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대수와 기하가 수학에서는 만나게 되는지, 20세기 초기 수학자들이 수학으로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려고 했고, 그러다가 멘붕이 됐는지, 전체적으로 이 책은 수학자들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보여주는 책이다.

빈말이라고 이 책은 정말 재미나고 쉽고 읽을만합니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책을 읽다가 중간중간 '이게 도대체 뭔 소리야'라는 말이 나올만큼 집중해서 읽다가도 길을 잃기가 부지기 수 였다. 전작이 정말 대중수학서에서 '대중'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면, 이번 책은 '수학'에 방점이 맞춰져있다. 전작의 나쁘지 않은 성과에 - 그리고보면, 은근히 한국에서도 수학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들은 수요가 있는 모양이다 - 이번 책도 나오게 된 것 같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끙끙거리면서 읽고, 여긴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 싶은 부분은 슬렁슬렁 넘기면서도 끝까찌 포기하지 않고 읽은 이유는 그럴만한 내용이기 떄문이다. 나는 대중서로 집필하는 책들이, 정확히는 모든 책들이 마냥 쉽게만 집필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세상에는 어렵게 고민하면서 읽어야 하는 책도 필요한 법이다. 어느 순간을 넘어서 "아 이런 내용이었구나"라고 감탄하면서 읽게 되는 그런 책도 세상에는 필요한 법이다. 그리고 이 책은 분명 그런 책이다.

모든 부분이 다 어려운 수학공식이고, 수학내용이지는 않다. 수학의 역사를 훑어가면서 이제는 많이 익숙한 피타고라스부터 시작해서 수라는게 뭔지, 공간이라는게 뭔지. 기하와 대수는 어떻게 만나고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매우 쉬운 말로 설명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은 후반부에 나오는 벡터에 대한 설명이었다. 대학 1학년 공학수업(?)으로 전공필수였던 수업이 있었는데, 1학기 내내 펙터이야기와 행렬 계산만 했던 기억이 난다. 그 떄는 행렬을 왜 계산하고 있는지 이해가 안됐는데 이 책을 읽고, 이제서야 그 때 왜 그런 계산을 1학년때 필수로 시켰는지 조금은 납득이 되었다. 그때 읽었으면 훨씬 좋았을텐데!!!!

길지만 한마디로, 오래 두고 오래도록 다시 읽을 책이라는 소리이다.

내용이 어려워서든, 내용이 좋아서든. 어느 쪽으로도.

(+) 서평단으로 읽게 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