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여행을 가려다 남편 일정이 안 맞아 기차여행으로 급선회하기로 했다. 1박2일 짧은 일정을 고려하여 거리도 가깝고 후배도 볼 겸 제천을 골랐다. 표가 좀 비싸다 했더니 지나치게 복고풍 디자인이 부담스러운 관광열차다. 2월인데도 산타열차라는 때지난 컨셉도 아쉽다. 하다못해 관광열차라면 안내방송이라도 관광안내가 나와야 하는 거 아닌가?
그래도 친절한 승무원 덕분에 가족석으로 자리를 바꾼 건 만족. 방치되어 있던 발마사지 독점도 좋았고.
2018년 02월 28일위치보기 〉
숙소가는 셔틀버스 시간을 떼우기 위해 역전시장 구경. 소머리를 파는 정육점의 위엄이라니. 기웃대다 떡도 사 먹고 약초비누도 샀다.
솥뚜껑에 전부치는 포스는 멋졌는데 막상 맛은 그냥 저냥. 그래도 전병이랑 메밀국수랑 꿩만두국까지 싸고 푸짐하게 먹긴 했다.
밥 먹고 나오니 비가 오기 시작한다. 마트에서 비옷 사입고 제천역 맞은편 GS25 앞에서 셔틀버스를 탔다. 그런데 점점 세지는 빗줄기. 숙소에 도착하면 짐만 내려놓고 청풍랜드에 갈 작정이었는데 망했다. 대안이었던 모노레일도 유람선도 아직 얼음이 다 안 녹아 운행 안 한댄다.
어쨌든 마운틴뷰 침실에 짐만 내려놓고 일단 나왔다.
2018년 02월 28일위치보기 〉
호텔 옆 호반 산책길을 따라 걷다 보니 정말 얼음이 제법 보였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다는 번지점프가 있는 청풍랜드는 빗속에 텅 비어 있다. 흑흑흑. 내친 김에 더 걸어 청풍대교까지 넘어갔다.
관람객이 딱 우리 셋뿐이라 툇마루에 앉아 빗소리 즐기는 고즈넉한 정취가 참 좋았다. 석조여래에게 소원도 빌었는데 자기 나이만큼 돌을 돌려야 한단다. 그런데 이건 아무래도 팔힘을 길러 그 힘으로 열심히 매진하라는 뜻인 듯 하다.
한벽루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광은 으뜸으로 좋은데, 참 좋은데, 아 춥다. 진짜 춥다. 결국 나머진 휙휙 돌고 서둘러 숙소로 돌아왔다.
2018년 02월 28일위치보기 〉
제천여행을 온 동기가 된 후배는 알고 보니 증평에 살고 있었다. 그래도 먼 길 마다 않고 보러와준 후배와 맛난 저녁. 떡갈비보다 다양한 산채반찬에 포식했다. 제천에서는 '약채락' 표지가 붙은 음식점은 다 괜찮다는 고급 정보도 얻었다.
일어나보니 비는 그치고 하늘은 맑다. 아침은 1층 마트에서 산 빵이랑 계란 소시지 등으로 간단히 때우고 자드락길 걷기 시작.
2018년 03월 01일위치보기 〉
비는 그쳤지만 바람이 세 짚와이어랑 번지점프는 안 된단다. 아쉽지만 빅스윙 하나로 만족. 높은 데서 처음 떨어질 때는 호수로 휘잉 날아가는 기분이 든다. 체험 강추.
제천시관광정보센터가 있어 2코스 가는 길을 다시 확인했다. 호수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는 풍력발전소도 있다.
어제는 비 때문에 제대로 감상을 못 했는데 호수와 산이 겹친 모습이 후배 말대로 내륙의 다도해 그 자체다.
2018년 03월 01일위치보기 〉
청풍대교에서 학현으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게 정식 자드락길 코스지만 지나치게 도는 듯 해 호반을 따라갔더니 계속 도로다. 다행히 차량 통행량이 적어 망정이지 걷기 좋은 길은 아니다.
점심 먹을 시간이 됐는데 음식점은 커녕 집 한 채도 없다가 처음으로 만난 게 청풍 얼음골 된장마을. 마을 초입에 힐링까페가 있어 신나서 들어갔다. 안타깝게도 요기거리는 없어 칡차와 개복숭아차를 마시며 다리쉼을 했다.
동네의 원래 이름은 도화리라는데 마을 신수 주변을 빙 둘러 금줄이 처진 모습이 이채롭다.
2018년 03월 01일위치보기 〉
정방사 가는 길이 계속 시멘트길이라 재미가 없었다. 게다가 아들래미가 실수로 넘어져 무릎을 살짝 절뚝거려 예상보다 시간이 지체되었다. 한참만에서야 시멘트길을 벗어나 산사 오르는 가파른 돌계단을 오르다.
정방사에 가면 꼭 해우소에 들리라는 관광안내소 말씀이 고맙다. 재래식으로 들어가면 뻥 뚫린 창문으로 산바람 맞으며 볼 일을 볼 수 있다. 수세식은 창문이 있어 아쉽지만 역시 산 아래를 내려다볼 수 있다.
어디선가 북소리가 들려 따라가보니 지장여래전이다. 지장여래가 조각된 암벽을 배경으로 제북을 치는 여승의 모습을 한침 감상했다. 깎아지른 절벽 앞의 부처님을 올려다 보면 있지도 않은 불심이 생길 지경이다. 얼음낀 약수 한 잔을 마시고 다시 발길을 돌렸다.
2018년 03월 01일위치보기 〉
산길을 내려오면서 비로소 깨달았다. 시멘트길이 아니라 그 옆의 파란 리본 있는 오솔길이 자드락길이라는 걸. 아. 허탈하다.
아들이 계속 다리를 저는 게 안쓰러워 인생 용기를 긁어모아 히치하이크 시도. 운 좋게도 제천 시내 나가시는 어르신들의 차를 탔는데 황공하게도 호텔 안까지 들어와 내려주셨다. 돈은 극구 사양하셔서 된장마을에서 산 말린 모과를 드리니 그건 받아주셨다.
4시간을 걸었는데 20분 만에 돌아오다니 애들은 좀 허탈해 한다. 어쨌거나 점심을 못 먹은 터라 푸짐하게 각종 메뉴를 시키고 여행의 마지막 호사를 누렸다.
2018년 03월 01일위치보기 〉
18시20분 셔틀버스를 타고 귀가길에 올랐다.
짧은 여행이 서운해 하염없이 창밖을 보는데 보름달이 따라오며 아쉬움을 달래준다. 배웅을 감사하며 기차에 오르기 전 사진 한 장을 남겼다.

에필로그
제천은 역시 여름에 와야 하나 보다. 비수기라 문 연 식당을 찾는 게 힘들고 운영하지 않는 시설도 많고. 그래도 한가로운 슬로체험은 제대로 했으니 나쁘지 않은 여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