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반양장) - 아동용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감동적인 책이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인 잎싹은 참 용감하고 지혜로운 닭이었다. 잎싹이란 암탉이 양계장을 탈출해 좋아하는 나그네라는 오리의 여자친구가 죽자 그 여자친구가 낳은 알을 품으며 시작된다. 그 품은 알에서 꼭 나그네와 꼭 닮은 아기 오리가 태어나고, 나그네는 족제비와 싸우다 죽고, 잎싹은 아기 오리를 잘 키워 파수꾼까지 되게 하고 자신은 나그네를 죽인 족제비 새끼의 먹이가 된다.

나는 이 책 중 모정으로 족제비 새끼의 먹이가 된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왜냐하면 자신이 사랑하는 나그네를 죽인 족제비인데도 족제비가 아이들을 위해 사냥을 한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먹이가 되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기하게 영화로 보았을 때는 내용이 달랐다. 

나는 그리고 지금 떠올랐는데 위에보다 더 인상적인 글이 있었다. 작가의 말 중 "여기에선 3가지 종류의 암탉이 나온다. 한 종류는 영원히 알만 낳고 꿈없이 죽는 닭, 한 종류는 그냥 편히 알을 낳고 부화시키는 암탉, 탈출하고 아기를 갖는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룬 암탉." 이 대목에서 왠지 자신은 어떤 종류에 속하는지 돌아보고 반성하란 것 같았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왠지 꿈에 대한 내용 같다.


5학년 송마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