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일부 자동차보험사들이 새로운 운전자범위 특별약관, 도난방지장치 및 ABS 특별할인율 등 3가지의 할인조건을 새로 내 놓았습니다. 모두 개인용자동차보험에만 적용되는데 잘 활용하면 종전에 비해 5~13% 가량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기에 그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운전자의 범위를 세분하는 보험료 할인법

자동차보험은 차량소유자(본인)가 허락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운전 가능한 상태를 <기본>으로 봅니다. 개인용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는 모두 <기본> 외에 아래 표에서 1~3번에 해당하는 3가지의 운전자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보험사는 4~10번에 해당하는 7가지의 운전자범위를 더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표의 맨 우측에 있는 할인율은 각 운전자범위를 적용했을 때 보험료가 <기본>과 비교하여 얼마나 할인되는지를 보여준 것입니다.

<기명1인>은 본인만 운전하는 경우이며 <부부한정>은 본인과 배우자만 운전하는 경우이고 <가족운전>은 본인, 배우자, 부모, 자녀가 모두 운전하는 경우입니다. 만일 운전자 중에 형제 및 자매가 있다면 가족운전자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보험료가 제일 비싼 <기본>으로 가입할 수 밖에 없나? 이런 고민에 대한 답으로 일부 보험사가 내놓은 것이 <가족형제>인데 <기본>보다 8%가 쌉니다. 본인과 1명의 고정기사만 운전하는 차는?  15% 싼 <기명기사>가 있습니다. 본인과 딸만 운전한다면? 22% 싼 <여성자녀>가 있습니다. 본인 외에 배우자든 부모든 아들이든 딸이든 1명이나 2명만 더 운전한다면? 19% 싼 <기명가족1>이나 16% 싼 <기명가족2>가 있습니다. 가족운전자 외에 친구, 친지 및 회사직원 등이 고정적으로 1명이나 2명만 더 운전한다면? 9% 싼 <가족기명1>이나 5% 싼 <가족기명2>가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는 자신에게 해당되는 운전자범위 특약을 잘 선택하여 보험료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범위는 보험가입 기간 도중에 변경할 수 있으며 그 때마다 잔여 보험가입 기간 동안의 차액보험료를 더 내거나 돌려받으면 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운전자범위를 세분하여 보험료를 절약하려면 그런 특별약관을 가진 보험사를 선택해야 되며, 운전자범위에 해당되지 않은 사람이 낸 사고는 책임보험 외에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참고: 아래 표의 운전자범위명은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만든 것으로 보험사의 특별약관명과 다를 수 있음. ○ 표시의 사람은 운전이 가능하며 × 표시의 사람은 운전이 불가능 함. )

No

운전자범위

본인

배우자

아들

부모

형제

기사

기타

할인율

1

  기명1인

×

×

×

×

×

×

×

20%

2

  부부한정

×

×

×

×

×

×

18%

3

  가족운전

×

×

×

15%

4

  가족형제

×

×

8%

5

  기명기사

×

×

×

×

×

1인

×

15%

6

  여성자녀

× 

×

×

×

22%

7

  기명가족1

1인

×

×

×

19%

8

  기명가족2

2인

×

×

×

16%

9

  가족기명1

1인

9%

10

  가족기명2

2인

5%

  • 배우자는 사실혼 관계도 인정되며 아들 및 딸은 양자, 양녀도 포함됨. 다만 <여성자녀>일 때는 가장 어린 딸의 연령이 26세 미만이어야 함. 부모에는 시부모, 장인, 장모, 양부모도 포함되며 형제에는 자매도 포함됨.
  • <기명기사>, <기명가족>, <가족기명>의 경우에는 1인 및 2인에 해당하는 운전자의 이름을 보험사에 신고해야 되며 보험가입 기간 중 운전자의 교체도 가능함.
도난방지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보험료 특별할인

도난방치장치가 장착된 차량에 대한 보험료 특별할인 제도는 원래 2002년 5월부터 신동아화재가 단독으로 운영했는데 금년들어 동양화재, 현대해상, 제일화재, 삼성화재 등이 도입하였습니다. 차량 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가 있거나 차량 도난시 위치를 추적하여 차량을 회수할 수 있도록 신호발생기를 설치한 경우에 인정받을 수 있는데 자기차량손해 보험료의 0.7~5%를 할인합니다. 도난경보기, GPS, 이모빌라이져, 모젠 등이 있으면 보험 가입시 신고하여 할인을 받으십시오.

ABS가 장착된 차량의 보험료 특별할인

ABS(Anti-lock Brake System)가 장착된 차량에 대한 보험료 특별할인 제도는 2003년 11월까지 제일화재, 그린화재 등 2개 보험사가 운용하다가 폐지했는데 이번 10월부터 제일화재에서 다시 부활시켰습니다. ABS가 장착된 차량을 제일화재에 가입할 때 신고하면 자동차보험의 가입담보별로 각각 2%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10월에 새로 나온 3가지의 자동차보험료 할인조건은 보험가입자의 위험도를 세분화하여 보험료를 차별화 하려는 보험사들의 전략에 기인한 결과입니다. 그러나 모든 자동차보험사가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것은 아니며, 또 운용하는 보험사도 자체적인 인수제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제도를 이용하여 보험료를 절약하려면 자동차보험에 전문적인 보험대리점에게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인슈넷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