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세계분쟁지도
마스다 다카유키 지음, 이상술 옮김, 이토 요시아키 감수 / 해나무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사건이 몇년도에 일어났더라? 그 당시 대통령 혹은 총리가 누구였지? 지명이 가물가물하네? 등등 국제분쟁과 관련하여 급하게 기초자료를 확인할 때, 굳이 스크랩북을 뒤지지 않고 이거 하나만 들쳐보면 되는 초간편 다이제스트북입니다. 정말 쉽고 편한 책으로, 역자가 관련 전공자가 아니다보니 간혹 어색한 번역이 눈에 띄기도 하지만 - 가령 민족정화라는 말에 잠깐 갸우뚱하다가 아, 인종청소를 말하나보군 하고 납득했지요 - 저자가 책을 쓴 이후의 경과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역자주를 다는 정성이 고마왔습니다.

책의 내용과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드는 단상은... 언제쯤 우리나라가 '분쟁지역'에서 빠질까 싶은 안타까움이었습니다. 이라크전쟁이나 코소보분쟁 뉴스를 보면서 전쟁은 '남의 나라' 일인 듯 종종 망각하곤 합니다. 그러나 막상 내가 살고 있는 나라 역시 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분쟁지역임을 읽을 때마다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고통을 느끼게 되지요.

아, 참, 책의 본내용과 상관없이 드는 궁금증도 하나 있습니다. 댜오위다오섬(일본명 센카쿠섬)이 분쟁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는 반면, 독도는 빠져있더군요. 일본인이 쓴 책임을 감안한다면 대단히 흥미로운 '사건'입니다. 번역하는 과정에서 혹은 출판하는 과정에서 삭제된 것인지, 아니면 저자가 독도를 우리땅으로 인정하고 있는 것인지, 최악의 경우 독도는 분쟁의 여지없는 일본땅이라고 저자가 생각하는 것인지, 무척이나 알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