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삼촌 중 한 분이 브라운대학교에서 석박사와 교수를 하시다 한국에 돌아오셨다. 삼촌이 말해주는 캠퍼스라이프는 아름다웠고 치열했고 반짝거렸다. 그렇기에 스미소니언 박물관이 있는 워싱턴 dc 다음으로 꼭 가보고 싶었던 도시가 프로비던스였고, 워싱턴 dc는 가봤으니 다음에 미국에 갈 기회가 있으면 프로비던스를 가보고 싶었다. 그러나 책 속의 프로비던스는 미국 동북부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이자 미국 최고의 빈곤 집약 도시이다.
한때 잘나가던 도시들의 어두운 그늘은 프로비던스뿐이 아니다. 설정된 모든 도시는 같은 흐름으로 기술되어 있다.
1. 잘 나가는 도시였음
2. 그런데 00 이후로 문제가 있음.
3. 그러나 희망도 좀 있음.
이 궤에 어긋나지 않는 도시는 밀워키와 휴스톤 정도뿐이다. 결론적으로 지금 당장 미국으로 떠나고 싶게 만드는 매력적 도시는 찾기 힘들다. 게다가 미국내의 이야기만 다루고 있어 세계사 속 미국의 어두운 그늘은 교묘하게 다 누락하는 효과가 있어 ‘미국사‘라고 하기에는 반푼 넘게 모자르다.
그래도 자잘자잘한 상식의 나열 중 잠깐의 대화소재로 활용할 거는 꽤 있다. 내가 교양엔터 작가라면 이 책에서 재미난 퀴즈문제를 제법 뽑아내지 않았을까.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각 도시마다 그를 대표하는 문학작품들을 언급했다면 독서가들에게는 더 매력적이었을 것이다.
뱀꼬리)
30개 도시로 읽는 한국사라는 책이 있다면 이 책보다 더 엄청난 반복성을 가질 거 같다.
1. 옛날옛적에 잘 나갔음
2. 지금은 인구 급감이 심각함.
3. 대한민국에 살아남는 도시는 수도권 외 없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