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크 - 첫 2초의 힘
말콤 글래드웰 지음, 이무열 옮김, 황상민 감수 / 21세기북스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첫 2초의 힘 블링크"라는 제목은 사람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한 제목이다. 2초안에 모든 결정이 내려진다는 매력적인 주제를 가진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책이라는 문구가 없더라도 이러한 내용 자체만으로도 독자들에게 어필하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지은이는 이 책 이전에 벌써 '티핑포인트'라는 책으로 우리들의 사고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킨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책의 지은이인 말콤 글래드웰에 대해 느끼는 점은 그의 유려하면서도 풍부한 필체가 책 내용 이전에 사람들에 상당한 흡입력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 책을 다 덮고 나서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면 누구나가 다 아는 내용이라는 생각을 가질 것이다.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접하는 당면한 문제들이 이성의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결정될 때보다, 순간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더 많고 또한 그 결정이 올바른 경우가 있었다는 점을 자주 인식한다.

어떤 사람을 만나면 그 자리에서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해 버리는 우리들의 오래된 습관은 어쩌면 그러한 2초의 힘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은이는 책의 전반부에서 블링크에 대해 설명하면서 후반부로 넘어가면서는 이러한 2초의 힘도 실제로는 그동안 이루어진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단순하게 이루어지는 2초간의 판단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 실례로 '디알로'에 대한 이야기를 실어 두고 있는데, 이는 경찰관들이 순간적인 판단의 실수로 '디알로'라는 사람을 사살하게 된다는 내용으로 앞서 이야기한 순간적인 판단의 오류가 가져 오는 치명적인 결함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2초의 올바른 판단을 위해서는 부단한 자신의 노력과 계발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다양한 실례와 연구사례를 통해 독자들에게 지은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강한 믿음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한다. 펩시콜라의 블라인드 테스트나 OJ심슨 사건,레이건 대통령에 대한 저격사건, 워렌 G. 하딩 미국대통령에 대한 일화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인용사례들은 지은이의 이야기에 상당한 설득력을 실어 주고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이라고 할 수 있는 7장에는 편견을 깨뜨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지휘자 세르주 켈리비다체(이 책에는 이런식으로 인용하고 있다)의 여성에 대한 강한 편견을 드러내놓고 있는 부분이 있어 세르주 켈리비다체에 대해 새로운 면을 보기도 했지만 우리가 얼마나 많은 편견에 사로 잡혀있는지를 보게 했다. 그러한 편견이 때로는 우리의 정확한 판단을 흐리게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부록에는 지은이와의 인터뷰가 실려있는데 지은이는 순간 판단을 잘하는 방법으로, 판단에 필요한 경험을 쌓고, 때로는 본능을 이용하고,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에 개입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책의 제목으로만 본다면 순간적인 판단을 잘하는 간단하면서도 요령있는 방법을 전해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러한 나의 순간적인 판단이 잘못 되었음을 책을 읽어가면서 알게 되었다. 순간적인 판단은 오랜 경험과 연습, 훈련을 통한 자신의 계발을 통해서만 올바른 순간적인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책이 전하고자하는 핵심은 어떤면에서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평범한 진리같은 이야기이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존 관념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게 하고, 21세기의 급변하는 세계속에 올바른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는 매력을 가진 책으로 지은이의 걸출한 입담이 빛을 발하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06-02-13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노님 축하드려요, 리뷰 당선되셨네요,,

키노 2006-02-18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잉!!! 이럴수가 그러네요...생각하지도 않았던 일인데^^ 이번주는 정말 정신없어서 이제야 확인했네요..울보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