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에 있는 전시공간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들중의 하나가 위 건물이더군요.

건축사사무소 아뜰리에십칠의 권문성씨가 설계한 건축물로 2004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덕원갤러리에 대한 좋다는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할 수 없어서 다른 글을 인용합니다^^;;

<덕원갤러리>의 기존건물은 인사동보다 종로통에 어울릴 듯한 규모와 외양을 갖고 있었으나 이제 인사동에 어울리는 건물로 계획하게 되었다.

인사동 길가로 새롭게 들어서거나 고쳐지은 건물들이 그렇듯 첨단의 현대건축을 옮겨놓은 모습으로 인사동의 옛집들을 위축시키지 않는 방법도 찾아야 했으며 오랫동안 전통거리로서 시민의 가슴에 남을 인사동과 우리 문화와 정서를 담아내는 집이 가져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했다. 시민들은 인사동 길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가 될 이곳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집이 들어서기를 기대하리라 생각했다. 인사동을 찾은 사람의 흐름에 무심한 듯 서있던 모습, 주변에 비해 너무 큰 덩치로 느껴지던 모습은 시민들에게 친근한 느낌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인사동의 명소로 바뀌어야 했다.

인사동 네거리 남동쪽 모서리에 위치한 기존건물은 지상 5층, 연면적 5백평 이상의 규모로 지어진지 40년이 넘었다고 알려져 있다. 1960 ~ 1970년대에는 극동방송국, TBC방송국으로 사용되었으며 1층은 은행으로, 위층은 모두 전시실로 사용되어 왔다. 뒤편 건물 출입구 부근과 중앙에 두개의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위치하였고, 길 쪽으로는 오랫동안 자리잡았던 은행의 1층의 출입만이 고려된 건물이었다. 2층부터 대관 위주의 화랑으로, 지하는 전통음식점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내부구조와 기능간의 어색함과 불편한 시설들로 오히려 지난 시간들을 기억하게 만드는 오래된 도심의 건물이었다.

종로에서 올라오면 <덕원갤러리>의 부지 오른편으로 좁은 골목길이 있고, 회색 베이스패널 마감한 3층 높이의 공화랑이 있다. 북쪽 면은 삼일로 쪽으로 이어지는 길과 만나며 바로 옆에는 붉는 벽돌 느낌의 타일로 전면을 감싼 오래된 5층 건물이 있다. 건물은 두세 번 정도 덧 짓거나 혹은 신축 중에 계획이 바뀐 것을 정리가 덜된 채 마무리 한 듯 보였다.


새롭게 고쳐 짓는 작업은 인사동 네거리와 맞닿은 모서리로 사람들이 건물로 드나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되었다. 5개 층과 옥상으로 쉽게 올라갈 수 있도록 모서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건물을 가로질러 작은 골목길을 만들어 건물 오른쪽의 골목으로 이어지도록 하였다. 위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건물내부의 골목길 옆에 위치시켜 수직동선 자체도 언덕의 골목길처럼 느껴지도록 계획하였다. 계단을 통해 외부에서 각 층으로 직접 진입할 수 있게 하였으며 옥상의 야외정원, 옥외카페까지 이어지도록 하였다.

건물 전면은 2개 층을 잘라내어 오른쪽 공화랑과 비슷한 높이의 건물로 계획하여 낮은 건물이 이어지는 인사동 가로의 느낌이 유지되도록 스케일을 조정하였으며 옥상은 올라가는 언덕길 계단의 넉넉한 휴식처로 계획하였다. 1층, 2층에는 인사동 거리와 어울리는 전통 공예품 판매점으로 계획되었고 3층, 4층, 5층은 화랑으로 구성되었다. 4층의 옥상정원은 화랑들의 중앙부분에서 휴식과 옥외전시를 담당하도록 하였다. 3, 4층은 회화중심의 일상적인 전시공간으로 이용되고, 5층은 이벤트와 퍼포먼스 등 다양한 방식의 전시가 이뤄지는 공간으로 변화 있는 천정이 계획되었다. 내부 마감도 아래층 화랑과 다르게 거친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변화된 천정의 구조로 인하여 옥상정원의 언덕 계단길이 계속 이어지는 모습이 가능하였다.

건물 외부마감은 전통사찰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파기와를 회벽과 함께 쌓아올려 담장과 같이 계획하였다. 검은색 기와편들은 인사동 바닥에 사용된 전돌의 색과 질감에서 일치하여, 인사동 길의 느낌이 건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재료로 사용되었다. 정면에서는 기와 마구리가 이어지는 수평선이 쌓아 올려진 모습으로 모던한 느낌을 주며, 옆에서 보거나 사선으로 보면 흰색의 회벽 부분이 돌출된 기와로 가려져 보는 위치에 따라 변화무쌍하게 변한다. 최근에 완성한 출판사 사옥인 <열림원> 건물에서 한 번 시도되어 그 가능성을 살펴본 재료이기도 하다. 건물은 계단에 의해 둘로 분리되며 드러난 뒤편의 건물의 외피는 수평 목재널의 커튼월로 인하여 건물 바깥쪽에 사용된 검은 기와벽과 대조적으로 마치 속살이 드러난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이는 서향 빛을 조절하는 기능과 건물내부에서 인사동길의 전망을 즐길 수 있게 고려된 장치이다.

<덕원갤러리>는 <현암사>로 시작되어 <청담동 일신빌딩>, <열림원 사옥>에 이어지는 건물 리노베이션의 연속 작업이다.

모두 이전 건물의 구조가 새롭게 사용될 기능에 적절하지 않아 상당한 조정이 요구된 작업들이었다. 건물이 들어선 주위환경과 어울리고, 기존의 구조가 새로운 기능에 적합하도록 계획하는 작업은 많은 제약조건들이 있지만 소중한 과거의 기억들을 조심스레 감싸 안으며 우리의 현재 모습과 미래의 삶을 담아내는 집을 만들어내는 우리 사회의 당연한 건강함이라 생각된다. 끊임없이 새롭게 드러날 크고 작은 현장의 문제들을 조심스레 해결하며 완성될 덕원갤러리가 인사동을 찾는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집으로 완성되기를 기대한다.

<펌: 월간플러스건축>

보통사람은 한번쯤은 인사동거리 왔다갔다거리면서 봤음직한 건축물이겠지만  잡지에 발표도 하고 했던   리노베이션건축물이다..
실제로 보면 상당히 외부마감에 공을 들인 느낌이 든다. 자재보다는 인건비가 상당히 들었음직한 건물. 다만 입면상 인사동의 이미지에는 절대

해가 되지않기 위해 노력했음직한  건축가의 고뇌가 느껴지는 건물이라

생각된다. 전체적인 입면의 느낌은 좋지만 곳곳의 계단의 난간이  그흔한 스틸파이프라는 점에서 조금 아쉬운거같다. 더 괜찮은 디자인이 가능하질 않았을까..원목에 스틸파이프는 웬지 궁합이 맞질않는거같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 15번지
지역·지구: 일반상업지역, 문화지구
주요용도: 전시장, 상업시설
대지면적: 418.60㎡
건축면적: 348.95㎡
연면적: 1,633.07㎡
건폐율: 83.36%
용적률: 369.25%
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내부마감: 벽 - 합판 위 수성페인트
천장 - 퍼라이트 뿜칠(전시장), 석고보드 위 수성페인트
바닥 - 중보행용 온돌마루, 내구성에폭시 코팅, 도장(전시장), 우드타일
외부마감: 벽 - 한식기와쌓기(전면), 적삼목커튼월(전면), 드라이비트뿜칠(후면)
바닥 - 바닥전돌(진입부), 고흥석 버너구이, 멀바우데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란여우 2005-05-09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의 둔탁하고 네모나다 못해 멋대가리라고는 하나도 없던 상자같던 건물이
저리 변했군요....주로 서양화 전시가 많이 열렸었죠...
특히 계단올라가는 옆댕이가 멋지구리 합니다.

키노 2005-05-10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지구리하다는 표현이 더 멋지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