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사는 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람 사는 이야기 - 다큐멘터리 만화 시즌 1 다큐멘터리 만화 1
최규석.최호철.이경석.박인하 외 지음 / 휴머니스트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만화를 보는 자체를 금기시하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우리 주위에는 만화가 흘러 넘친다. 특히 아이들에게 학습용으로 쓰여진 만화가 큰 인기를 끌면서 만화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다시피했다. 최근에는 만화가 단순히 아이들의 학습을 위한 차원을 넘어서 성인들을 위한 역사, 경제, 예술, 문화 등 다방면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만화는 긴 내용을 몇 컷의 그림과 글로써 정리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이는 역으로 말하면 제대로 된 지식을 습득할 수 없다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만화를 통한 지식 습득을 반대하는 견해도 만만치 않다. 개인적으로는 만화를 통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좀 더 깊은 공부를 위해서는 글로된 책을 찾는다면 결코 나쁜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유야 어떠하든 최근 불고 있는 만화의 열풍은 단순히 재미있는 것만을 그리는 단계를 벗어나고 있다. 사회고발적인 내용, 현대 정치사, 전쟁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화와 접목시키면서 만화에 생명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 책은 다큐멘터리 만화를 표방하면서 만화와 기록 문화의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기록문화가 가지는 정치함이 만화로 제대로 표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일반적으로 다큐멘터리가 우리 사회의 있는 모습을 그대로 기록한 것처럼, 다큐멘터리 만화는 만화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우리 사회의 눈물과 기쁨, 슬픔, 그리고 행복을 담아내고 있다. 여러 작가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12편이라는 만화로 기록하고 있다. 만화 특유의 간결함과 친근함이 풍자와 유머가 함께 곁들여지면서 때로는 웃음을, 때로는 슬픔과 분노를 일으키게 한다.

 

책에는 삼화고속 노조의 파업 24일차 되는 날, 작가가 파업 현장에 찾아가 노동자들과 삼화고속 지회장 등을 만나며, 노조가 만들어지기까지의 이야기를 취재한 내용을 담은 ‘24일 차’,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철망 바닥’, 철거 아르바이트에 동원되었던 경험자의 이야기와 답사를 통해 그려진 ‘단돈 5만 원’, 작가들이 직접 나무, 헬쓰, 식물 등에 대한 공부하고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한 ‘나무 이야기’, ‘헬쓰 왕’, ‘도심 속 식물 이야기’, 경계인의 시각에서 한국 사회를 바라보고 있는 ‘재일교포 2.5세 노란구미의 신혼일지’, 청년 문제를 다루고 있는 ‘청춘은 아름다워?’, ‘열심히 살자!’, 역사의 현장을 찾아가는 ‘허스토리’, ‘당당한 현대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간 게바라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따뜻한 사람, 체’가 수록되어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만화는 몇 컷의 그림과 글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다. 그래서 전문적인 책들처럼 글로만 이루어진 책보다는 현장감과 생동감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재미까지 준다. 만화가 가지는 힘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시대가 바뀌고 트렌드가 변하면 그에 맞추어 문화도 변하기 마련이다. 지금처럼 비주얼에 익숙하고 스토리텔링을 중요시하는 분위기에서는 만화가 큰 인기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런 점에서 만화와 다큐멘터리를 결합하여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려는 시도는 참신하다. 다만 다큐멘터리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현장성 이외에 진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만화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판타스틱한 면보다는 진실에 바탕을 두어야 하는 다큐멘터리 만화의 특성상 사실의 진정성은 아주 중요하다.

 

만화가 유머와 상상을 소재로 하고 있다고 하지만, 소재로 삼은 내용에 대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자료 수집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큐멘터리 만화에 있어서는 다큐멘터리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만큼 다른 만화보다 작가의 답사나 자료 수집이 중요한 작업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사실 그대로 옮길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독자들과 소통하기는 쉽지 않다.

 

우리 만화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큐멘터리 만화의 시도는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책에는 다큐멘터리 만화의 현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서 다큐멘터리 만화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한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만화 장르를 시도하는 만큼 계속적인 작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