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권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 - 진시황과 이사 - 고독한 권력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
김태권 글.그림 / 비아북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중국의 역사서와 사상서가 부쩍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 같다. 문명의 발상지이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이어서 그들의 역사와 사상은 지구촌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전해준다. 특히 같은 유교와 한자권 문화에 속한 우리에게 있어서는 사마천의 ‘사기’, 손자의 ‘손자병법’, 공자, 노자, 장자 등의 사상이 그리 낯설지만은 않다. 심지어 처세와 자기계발을 위한 책들에도 이들의 사상이나 역사가 이용되고 있다.

세계에서 인구가 제일 많은 나라 중국. 수많은 왕조가 교체했고 근대에 들어서면서 공산화가 되었고 지금은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면서 세계를 누비던 중국인들의 번영이 다시 되살아나는 느낌이다. 큰 땅덩어리와 많은 인구가 말해주듯 수많은 인간 군상들이 만들어 낸 그들의 역사와 사상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침이 될 만한 것들이 많다.

이 책은 총 10권이 시리즈로 발간될 예정이다. 이 책은 그 10권 중 제1권에 해당하는 책으로 '진시황과 이사' 편에 해당한다. 우리가 ‘분서갱유’로 잘 알고 있는 진시황에 대한 이야기를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그리고 여불위, 노애, 한비자, 조고, 이사 등 당대의 인물들을 소개하며, 진시황을 둘러싼 권력의 암투를 재미나게 그리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이 책은 만화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까만 글자가 빼곡하게 수놓인 인문서가 아니다. 만화라고 하면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학습만화 붐을 타고 엄청난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이 책도 ‘십자군 이야기’, ‘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등을 통해 이미 많은 팬들을 확보한 지은이가 서양 문명에서 로마 제국이 차지하는 위치만큼이나 한나라는 동아시아를 이해하는 키워드라는 생각에서 출간한 책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사상은 ‘유가’와 ‘법가’다. 이사로 대표되는 법가는 법에 의한 정치를 말한다. 지금 현재 이명박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정치기조와 많은 부분이 닮아 있다는 느낌이다. 4대강 사업이라든지 저작권법 개정, 엄격한 법집행 등은 진시황제의 대규모 토목사업, 사상 통제와 비슷한 맥락에서 읽힐 수 있다. 역사와 사상이 많은 사람들에게 애독이 되는 이유는 시대와 상황은 다르지만 과거를 통해 현재를 가늠하고 미래를 진단해볼 수 있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뭐가 맞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당시의 상황을 통해 오늘을 비춰볼 수는 있지 않을까 한다.

만화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은 많은 내용을 몇 컷의 그림으로 압축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이 아닐까. 그런 점에서 지은이는 탁월한 재능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마구 늘어질 수 있는 역사 이야기를 필요한 부분만 끄집어 내고 잔가지들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있다. 스토리가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책에 빠져들게 만든다.

그리고 페이지마다 각주를 달아 두고 있으며, 철저한 고증을 통한 복장과 당시의 시대상에 대한 그림은 지은이의 글쓰기에 상당한 신뢰성을 부여하고 있다. 각 장이 끝나는 말미에는 사마천이 쓴 ‘사기’의 내용을 언급하면서 자신의 견해까지 덧붙여 읽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모처럼 어른들이 읽을 만한 제대로 된 만화가 나오지 않았나 한다(물론 청소년들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현재 1, 2권이 출간되어 있는데, 다음 권이 기다려진다. 지은이의 파이팅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