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폰, 잔폰, 짬뽕>을 읽고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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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폰 잔폰 짬뽕 - 동아시아 음식 문화의 역사와 현재
주영하 지음 / 사계절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인간의 욕구 중에서 식욕은 아마 가장 원초적인 욕구가 아닐까 한다. ‘먹기 위해 사는지, 살기 위해 먹는지’ 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에게 있어 음식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사람과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식사를 하라는 말이 있듯이, 처음 만나는 사람도 음식을 같이 먹게 되면 쉽게 친해질 수 있다. 그만큼 음식이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훌륭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런 음식이 가지는 특성은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서 그 음식을 통해 그 나라 문화를 이해하게 되고, 그 나라와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최근 우리나라는 음식도 문화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한 행사가 부쩍 많아지고 있다. 민간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고, 각종 메스컴에서도 한식을 세계화화기 위한 기획 기사나 특집 기사가 많아졌다.
음식은 한 나라의 오랜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들어있다. 지은이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음식이라는 것을 통해 한․중․일 동아시아 세 나라의 고단한 역사와 문화를 들여다본다. 지리적으로 서로 가까운 위치에 있는 관계로 세 나라는 때로는 협력의 관계를, 때로는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맺으면서 밀접한 영향을 주고 받았다. 이 과정에서 음식도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세 나라 사이를 거치면서 위와 같은 역사적 상황에 맞추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왔다.
책은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1부 ‘민족의 경계를 넘나드는 음식’에서는 짬뽕, 비빔밥, 매운 맛을 들면서 음식이 세 나라를 넘나 들면서 어떠한 역사적 상황을 거치면서 변화했고, 그 과정에서 각 음식에 깃든 애환과 정치 사회적인 접근도 시도한다.
2부 ‘국민국가, 로컬푸드를 포섭하다’에서는 국민국가가 형성된 후 한․중․일 세 나라는 국가가 음식을 통제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면서 중국이 중화주의의 부흥과 소수민족을 억압하고 통제하기 위해 음식을 활용하고 있으며, 제주도의 음식 문화가 육지에 포섭된 이야기를 통해 국가의 정책과 개입이 지역의 음식 문화를 왜곡시킨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3부 ‘미래의 음식 문화, 로컬푸드 시스템의 부활’에서는 미야자키현 아야초(綾町) 마을의 성공 사례를 통해 지역 사회 중심의 로컬푸드 시스템(소규모 지역권역에서 주민들 스스로 먹을 거리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의 복원을 제안한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21세기는 국가 간의 영역이 점점 희미해지고, 문화는 점점 융합되고 변용되어 가고 있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세계화가 되어 가면서 자국만이 가진 음식의 고유한 향취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이다. 획일적인 틀을 벗어나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오히려 음식은 상업화, 대중화, 세계화라는 구호 아래 자꾸만 획일화 되어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그런 점에서 지은이가 제안하는 로컬푸드 시스템의 복원은 귀담아 들어보아야 할 이야기가 아닐까 한다.
책에 실린 내용은 요즘 많이 쏟아져 나오는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단순한 에세이가 아니다. 음식과 인문학을 접목하여 미래의 우리 음식 문화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누구나 한 번 쯤 짚고 넘어가야 할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써내려가고 있어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모처럼 맛난 음식을 먹은 것처럼 배가 부르고 기분이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