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결혼을 말하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심리학이 결혼을 말하다 - 두려움과 설레임 사이에서 길을 찾다
가야마 리카 지음, 이윤정 옮김 / 예문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남녀의 결혼 연령이 점점 늦어지고 심지어는 결혼을 하지 않는 싱글 남녀들도 늘어나고 있다. TV와 신문 등 매스컴은 이런 현상에 대해 크게 보도하며 그 원인을 분석하느라 바쁘다. 하지만 뾰족한 답은 나오지 않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가 늘어나면서 경제적 자립이 가능해진 것을 이유로 드는 견해도 있고, 사회 전반적으로 결혼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견해도 있고, 이런 저런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는 등, 여러 가지 견해가 나오고 있다. 대체적으로 사회적인 요인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

결혼한 기혼 남녀의 대부분은 결혼을 빨리 하지말고 되도록 즐기다가 결혼하라는 말을 많이 한다. 그리고 결혼해서 좋다고 하는 사람보다 힘들고 괴롭다는 사람들이 더 많다. 아무래도 혼자일 때보다 힘든 건 당연한 일일거다. 이런 분위기에서 남성이나 여성이나 결혼을 앞두고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하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일단 결혼을 하면 육아문제, 살림살이, 그리고 요즘은 직장문제까지. 여성이 챙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결혼을 앞둔 여성들이 불안해 할만하다. 결혼을 하고 싶은 사람이든 아니면 결혼을 꺼리는 사람이든 결혼에 대해서는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이 책은 그와 같은 결혼에 대해 여성들이 느끼는 점을 심리학적인 입장에서 살펴보고 있다.

지은이는 정신과 의사 출신으로 현재 독신녀다. 임상적인 경험과 자신의 체험한 것 등을 통해 여성들이 결혼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에 대해 심리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물론 지은이는 결혼이 나쁘다거나, 좋다라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지은이는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의 불안 심리뿐만 아니라 결혼한 사람들이 겪고 있는 우울증, 결혼을 가로막는 장애요인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결혼을 개인적인 차원에서 접근할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결혼에 대해 예전과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고찰하고 있다.

책은 총 9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분량도 적당하고 지은이가 겪은 내용들이 주를 이루다보니 읽기에도 편하고 쉽다. 우리 사회는 알게 모르게 여성들에게 결혼을 강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출산율이 저하되고 있다는 보도를 연일하는 매스컴의 행태는 그 단적인 예 중의 하나다. 물론 결혼하지 않고 싱글로 살아가는 여성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지은이는 결혼을 하든 하지 않든 이건 개인의 선택 문제라고 한다. 그리고 사회적인 비난이나 고난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어야하고, 자신만의 일이나 직업을 준비하라고 한다. 아주 현실적인 충고다. 결혼을 망설이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결혼이 이 책의 주제라기 보다는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는 자세와 그로 인한 문제는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여성으로 거듭나기를 당부하는 책으로 느껴진다.

그런데 이 책의 주체가 여성이다보니 남성인 내 입장에서는 이 책에 서술된 내용이 완전히 공감이 가는 내용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다. 아마 여성이었다면 책에 소개된 내용들이 많이 공감이 갈 수 있는 내용이었을지도 모른다. 결혼에 대해 여성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게 되었다는 점에서는 흥미로운 소재였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결혼의 자유를 許하라
    from 날아라! 도야지 2009-11-01 22:41 
    심리학이 결혼을 말하다 지은이 가야마 리카 상세보기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아들 딸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둘도 많다’ ...40대 이상 성인들에게는 낯익은 가족계획 구호들이다. 먹고사는 문제가 최고의 가치였던 개발시대 높은 출산율은 국가 경쟁력 약화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였다. 그러나 가족계획이 지나치게 실천되어서일까? 2000년대 들어와서는 ‘아빠, 혼자는 싫어요’라는 기존과는 정반대의 구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