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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편지
정민.박동욱 엮음 / 김영사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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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인터넷과 휴대폰이 널리 보급되어 있어 직접 손으로 편지를 쓰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 썼다가 찢어버리고 하기를 수차례 반복하다가, 정작 편지를 다 쓰고 읽어보아도 피식 웃음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시간을 들여가며 공들여 쓴 편지에서 전해오는 느낌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이나 휴대폰과는 분명 남다른 면이 있다.

그런 편지를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썼다고 하면 어떤 내용이 들어 있을까? 여기 조선시대 선비들이 자식들에게 쓴 편지가 있다. 요즘처럼 교통이 발달한 때도 아니어서 편지를 보내도 답장을 받아 보는데만 몇 달이 걸리는 때여서 편지를 보낸 아버지의 심정은 그야말로 절절한 내용들로만 가득하다. 그래서인지 일상의 소소한 일들까지도 편지에 그대로 녹아 들어 있다. 시대가 바뀌어도 아버지의 자식에 대한 애뜻한 마음은 변함이 없는 것 같다.

이름만 들어도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조선시대 유명 학자, 문인, 관료들이 보낸 편지여서 일반인들과 달리 특별한 내용만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들도 학자나 문인, 관료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아버지였던 만큼, 아버지들이 자식들에게 보여주는 일반적인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어떤 때는 자식을 그리워하고, 어떤 때는 자식을 준엄하게 나무라고, 심하다 싶을 정도로 시시콜콜한 점까지 일일이 열거하며 자식들을 훈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시대의 아버지들에게도 자식들의 공부가 최대 관심사였던 모양이다. 이황, 백광훈, 유성룡, 이식, 박세당, 안정복, 강세황, 박지원, 박제가, 김정희 등 내노라하는 인물들도 매번 편지에서 자식들에게 하루라도 공부를 게을리지 하지 말 것을 권하고, 심지어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공부법에 대해서 세세하게 편지에 적고 있어, 요즘 사교육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이 오버랩되기도 한다.

이황은 아들인 준이 공부가 덜 되었다고 책망하며, 아예 과거를 보러 올라오지 말라고 하고, 백광훈은 자신이 서울에 떨어져 사는 것은 자식들이 입신하여 출세하는 것을 보기 위한 것인데 만약 가망이 없어 보이면 서울 생활을 청산하고 시골로 내려가 농사나 지으며 살겠다고 하며 학업에 열중할 것을 당부하는 것을 넘어 으름장까지 놓고 있다. 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들의 모습과는 사뭇 달라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이런 엄한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이들은 때로는 살가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황은 며느리의 선물을 직접 챙기고, 백광훈은 며느리의 산후 조리를 걱정하는 편지를 보내며, 이식은 하나 남은 아들의 득남 소식에 손자의 이름을 ‘다손’이라고 지어 주며 건강하기를 바란다. 조선시대 선비들은 글만 읽었을 것 같은데, 박지원은 경상도 안의에서 고추장을 직접 담그고, 소고기 볶음을 만들어 서울 집에 보내고, 그맛이 어떤지 왜 답장하지 않느냐며 다그치기도 하며, 손자 얼굴 생김새를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고 투정을 부리기도 한다.

그들은 당대에 유명한 인물로 이름을 날렸지만 경제적으로는 빈궁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백광훈은 섬에 들어가 도토리 몇 가마를 주어 와 가루를 내어 밥에 섞어 먹으라며 겨울을 나는 방법을 일러주고, 박세당은 풋앵두를 따서 시장에 내놓기도 하며, 박지원은 장 담글 비용 마련이 어려우면 빚을 내서라도 담그라고 하여 그들의 삶이 경제적으로 그렇게 윤택하지 않았음을 보여주어 서글프기도 하다. 힘든 IMF 파고를 넘었건만 다시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가장들의 서글픈 모습과도 많이 닮아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

그래서 이런 모습들이 오히려 더 인간적으로 다가 오는지도 모르겠다. 역사책 등을 통해 그들의 위대한 업적에 대해 익히 들어온 바가 있어서인지, 그들이 살아온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가면서 알게 된 그들의 모습에서 그들이 현재 우리에게 남긴 많은 위대한 유산보다 더 진한 감동을 느끼게 되는 것은 무엇때문일까. 그건 아마도 아버지라는 존재감때문이 아닐까. 그 시대나 지금이나 아버지의 모습은 한결같았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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