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가 이렇게 쉬운 거였나! (기본의 기본편) - 모든 것 시리즈 37 유쾌한 회계상식 2
아마노 아츠시 지음, 한상완.이은철 옮김 / 청림출판 / 200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회계 초보자가 막상 회계에 대한 책을 읽으려고 하면 제대로 된 책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회계라는 것이 다른 것과 달리 어려운 용어들도 많고 수학공식처럼 되어 있는 계산도 그렇고 엄두가 잘 나지 않는다.

이 책을 처음 집어 들었을 때는 무슨 이유로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읽혀졌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기존의 회계 관련 책들이 도표도 많고 글자도 빼곡이 적혀 있는데 비해 이 책은 여백도 많고, 만화처럼 천사가 등장해서 묻고 대답하는 그림도 나오고, 어떤면에서는 유치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이런 나의 생각은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큰 실수를 할뻔하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아주 꼼꼼하게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다른 책들도 쉽게 썼다고 하지만 일반인들이 어느 정도의 회계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면, 이 책은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일반인들의 눈높이를 잘 알고 있었다.

대화식의 설명방법과 다양한 그림(조금은 유치하게 느껴지는 그림들이었다^^), 그리고 설명의 말미에는 음영의 박스에서 글내용을 정리하여, 누구나 쉽게 접하도록 하고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지은이가 일본사람이어서 편저자들은 우리나라와 다른 내용들을 수정하여 두었고,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은 2권에서 다루도록 하여, 책 내용의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한 권의 많은 다양한 내용들을 담아두면 내용의 수준도 차이가 나고, 이해도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지은이는 그러한 점을 잘 파악하여 이 정도의 내용만으로도 만족하는 사람과 좀 더 알고자 하는 사람을 나누어서 책을 읽을수 있도록 해놓은 것이다.

제6장 손익계산서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ROE, ESP와 PER등의 개념이 앞서의 내용과 달리 설명이 부족한 측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누구나가 부담없이 읽을 수 잇도록 쓰여진 잘 만들어진 회계 기초 서적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커피우유 2007-08-27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진짜 괜찮죠? 차변, 대변의 개념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제대로 알았다는...^^

키노 2007-08-27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그렇게 생각해요. 다른 책들은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이 책은 아주 쉽게 가르쳐 주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