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새로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을 읽는다는 것은 정말 기분 좋은 일이다.
항상 신간은 커녕 구간도 겨우겨우 구해서 읽는 터라
이 뽀송뽀송한 신작을 읽으면서 이런 사치가 있나 하고 (조금 과장해서) 감개무량했다!

아내가 결혼했다. 무슨무슨 1억원상을 수상한 작품이라고 하는데
사실 무슨 상을 수상했다는 것보다도 광고 문구와 소설의 설정이 내 눈을 끌었다.
아내가 결혼했다. 그런데 나는 아내의 친구도, 가족도, 심지어 전 남편도 아닌
아내의 현재 남편이다. 그리고 아내도 그 사실을 알고 있다.

뭐라구? 말이 돼?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릴까..
남편이 있는 여자가 어떻게 결혼을 한다는 걸까? 궁금해서 미칠 것 같았다.
그래서 냉큼 책을 받았고
, 밤새도록 읽었고,
결국
남편 있는 여자도 결혼을 할 수 있다는 걸 알았다!
무슨 소리냐구? 나도 뭐에 홀린 것 같지만 남편이 있어도 결혼을 하는 여자가 있더라구. 참 내.

물론 따지자면 조금 억지스러울 수도 있는 설정이지만,
이건 실화가 아닌 소설. 게다가....소설을 읽다보니...음..이런 사람이 없으리란 법도 없잖아!
하는 생각이 들고 말았다. 아니 이게 무슨 신기한 일인가?

거기서 그쳤으면 이 소설은 조금 특이한 소재를 다룬 연애소설(?) 에 불과할 텐데
이 책의 뛰어난 점은 이야기의 짜임새 속에 축구를 끌어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을 구입한 사람 중 몇명을 추첨해서 월드컵 공인구를 주는 이벤트를 하던데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었던 나는 그걸 보고서도 이건 또 무슨 뚱딴지같은 이벤트야? 했었다..
이 책은 여러모로 뚱딴지 미스테리에 싸여 있었던 것이다!)

축구와 결혼?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이 두 주제를 작가는 기가 막히게 엮어간다.
축구와 결혼, 사랑, 연애의 얘기가 너무나 단단하고 촘촘하게 서로 얽혀있어서
둘을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한 듯 보인다. 이것 또한 신기한 일이다.
과연 결혼, 연애, 사랑 중에 '축구로 설명 못할 부분'은 없는 것일까?'
작가가 혹시 전직 축구선수나 축구 해설위원을 하지 않았을까 할 정도로;;;
해박한 지식으로, 유명한 축구 선수들의 명언까지 들먹여가며
적재적소에 축구 이야기를 배치해 나가는데, 참으로 유쾌하고 재미있었다.
아마 나보다 더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포복절도하며, 때로는 무릎을 치며 읽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나는 이 책을 읽은 남자들의 감상이 너무너무 궁금했다.
여자인 내 입장에서 봐도 아내의 행동은 다소 이기적으로 보이는데...
(소설이 결말을 향해 달려가면서 더욱 '아유!! 이 여자 너무하네!!' 하면서 궁시렁궁시렁 대면서 읽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남자들은 이 이야기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말도 안되는 얘기' 라며 치부해버릴까?
아니면 '혹시...?' 하면서 돌아누운 아내의 등짝을 한 번 더 쳐다보게 될까?

결점이 없는 책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결말이 조금 흐지부지한 느낌을 받았고,
중간중간에 나오는 폴리- 시리즈에 대한 구구절절한 설명은 다소 지루하기도 했다.
특히 아내가 자신의 입장을 따박따박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주인공 남편보다 내가 더 질리고 말았으니까..
(아이고..나 같으면 안 참는다..정말 사랑하나봐..하면서 혀를 끌끌차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잡고 그 자리에서 홀딱 읽어버릴 정도로 매력적인 소설이고,
아주 가볍지도, 아주 무겁지도 않은 적당한 중력을 지닌 재미있는 작품이다.
게다가....궁금하지 않은가? 도대체 어떻게 결혼한 여자가 또 결혼을 할 수 있는지? 
답은 책 속에...^___^;;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itty 2006-03-21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 제가 드릴 말씀은 하나밖에 없는거 아시죠?
(조용히) 지르시어요..............(퍽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