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기 관계적 교회 - 제도권 교회의 벽을 허문다, 개정판
프랭크 비올라 지음, 박영은 옮김 / 미션월드라이브러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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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권 교회의 패러다임과 성경적 교회의 패러다임 비교

1. 성직자 체계에 의해 유지된다 / 성직자 체계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음


2. 평신도를 동력화한다. / 평신도와 성직자를 이분화 시키는 개념 자체가 없다.


3. 대부분의 성도들이 회중석에서 수동적으로 앉아있다. / 모든 지체들이 제사장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다.


4. 교회를 건물이나 가입이가능한 교단과 연결시킨다. / 사람들이 교회에 가거나 교회에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교회임을 천명한다.


5. 특정한 관습이나 교리들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에 근거한다. /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그리스도인들과의 조건없는 교제에 근거한다.


6. 보통의 그리스도인들을 지성소에서 몰아내고 회중으로만 제한시킨다. / 교회 리더십의 탈 성직자화를 추구하면서 모든 성도가 사역자로서 섬길 수 있도록 자유를 부여한다.


7. 종교적 프로그램에 우선순위를 두고 교인들 간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여 고립되도록 만듦.  /  신약성경의 교회를 구성하였던 중요 요소들 즉, 대면하여 삶을 공유하는 관계, 상호복종, 개방성, 상호사역, 그리고 영적 실재에 우선순위를 둔다.


8. 교회 건물과 목사와 직원의 봉급을 위해 대부분의 재원을 사용. / 대부분의 재원을 가난한 자들과 사도적 일군들의 사역을 위해 사용한다.


9. 목사와 사제가 기능적으로 머리가 되는 기초위에서 운영된다. 그리스도는 명목상의 머리에 머문다. / 믿음의 공동체에 역사하는 성령의 보이지 않는 인도에 따라 그리스도가 기능적으로 머리의 역할을 하는 기초 위에서 운영된다.


10. 조직화된 교회의 원동력인 성직자 중심주의, 프로그램 중심의 체계를 유지하고 보호한다. / (성령의주권적 역사를 소멸하기 때문에) 성직자 체계에 대한 혐오감을 나타낸다.


11. 프로그램이 교회를 활성화시키도록 만든다. 사람을 기계의 톱니바퀴로 이해한다. /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교회의 중요 결정사항을 제시할 수 있도록 만든다.


12. 성도들을 제도나 종종 지배 구조 아래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성도들이 관계적으로, 영적으로 모든 사역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13. 교회(교회론)를 개인 구원(구원론)과 분리 시킨다. 전자를 후자의 단순한 부수물 정도로 본다. / 개인 구원과 교회 사이의 중간단계가 없다. 성경은 사람이 일단 구원 받으면 그들은 교회의 일원이 되며, 서로 교제를 나누게 된다.

위의 13가지 비교를 자세히 살펴보라. 오늘날의 교회는 성경이 가르쳐주는 원리와 정신으로부터 얼마나 멀어져 있는가? 

 이 책의 원제목은 "Rethinking The Wineskin"이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올바로 따르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와 전통이 장악한 오늘날의 교회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해봐야 한다. 때로 우리는 전통과 제도를 따르면서 그리스도를 따르고 있다고 착각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말씀을 신실하게 따르려 하는 자들은 교회에서 벌어지고 있는(이 책에서 장마다 다루고 있는) 일들에 대해 심각하게 재고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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