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기본 - 백년 가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카무라 요시아키 지음, 김윤희 옮김 / 부키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1

좋은 가게가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사람, 좋은 staff이 있는 가게가 있을 뿐이다.’, ‘사람이 빛나면 가게가 빛난다. 대박가게만들기는 사람 만들기, 그 자체이다.’(23p)

 

 

꽃과 벌의 관계를 생각해보자. 꽃이 자신에게 꿀과 향기가 없는 것은 안중에도 없고 찾아오는 벌이 없다고 투덜대고 불평한다. 문제는 찾아오지 않는 벌이 아니라 바로 꽃에게 있다는 사실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꽃과 벌에 대한 관계를 생각해보았다.

 

 

 

2

홍보를 하지 않아도, 간판을 세우지 않아도, 할인을 하지 않아도, 음식 맛은 좀 부족해도, 네가 사랑받는 사람이 되면 사람들이 먼저 다가와 줄거야.’(26p)

 

저자는 서른 살이 될 때까지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미쳐 지내다가 어머니가 운영하는 이 가게를 물려받게 되면서 생각의 전환을 가져오게 된다. 문제는 손님이 아니라, 바로 주인이다. 바로 사람이 문제인 것이다.

 

 

 

3

여러분 앞에 있는 사람은 바로 여러분 자신이다.”(49p)

 

인생은 언제나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문제들이다. 내가 한 만큼 돌아온다. 일종의 메아리 법칙이다. 먼저 나를 돌아보고 타인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 얼굴이 좋아야 다른 이의 얼굴도 좋은 것이다.

 

 

4

인맥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생기는 것’(74p)이다.

돈이 필요했다. 은행에는 신용이 저질이라 빌릴 수가 없었다(내가 굳이 이렇게 밝히는 것은 이 글을 읽는 이들 가운데 위로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위로가 안 되면 어쩔 수 없고...). 그래서 결국 사람들에게 일일이 도움을 구해야 했다. 다행히 구해졌다. 하지만 그 과정은 손에 땀을 쥐게 했고 피를 말리게 하는 일이었다. 전화번호를 누를지 말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손가락이 방황하고 표류하고 안절부절하는 모양새였다. 그러면서, 돈 빌리는 자와 돈 빌려주는 자의 마음을 한번 헤아려보는 시간이 되었다. 어머니가 자식인 나를 위해, 자식들을 위해 돈을 빌릴 때의 마음이 이런 마음이었구나! 생각하니 마음이 더 짠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런 생각도 해 보았다. 돈을 빌리면서 그래도 세상이 아직 살만한 세상이구나!’ 그런 생각을 했다. 돈 때문에 글도 잘 못 쓰겠더라. 내가 지인들에게 돈을 빌리는 것을 보고서 아내가 내 인성을 극찬했다. 그런가 싶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돈이 뭔가 싶기도 하고. 눈 앞에 뵈는 게 없으니, 너무 절박하니 입이 떨어지더라는 것이다. 돈을 빌려주지 못했을 때, 거절당했을 때의 그 참담한 기분과 열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안 당해 본 사람은 모를 일이다. 모두가 인생 공부이다. 나는 앞으로 잘 빌려주는 인간이 되어야겠다는.

 

 

 

5

저자는 음주 운전 교통사고를 당한 어린 아이의 소식을 들었다. 그는 사고당한 어린아이를 돕기 위해 매장 하나의 하루 매출을 전액 기부했다고 한다. 그는 술을 판매하는 장사꾼으로써 느끼는 부채감에서 직접적인 관계도 없는데 그렇게 행동했다고 한다.

 

 

 

6

사람 사는 세상에 모든 것은 결국 사람의 문제인 듯 싶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9-11-29 19: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누가 그런 말을 하더군요. 일본이 그렇게 백년 가게가 많은 건
그 나라의 특성상 그럴 수 밖에 없다고. 워낙에 상명하복의 문화다 보니
감히 딴 것을 생각할 수 없는 환경이어서 그렇다고.
우리나라는 3년 또는 5년안에 폐업률이 높긴한데 외국 사람들이 볼 땐
그게 또 활기로 보여지나 봐요. 낭만적으로.ㅎㅎ

카알벨루치 2019-11-29 20:10   좋아요 1 | URL
부모대에 워낙 잘된 가게이니 그런가보다 했는데 일본의 문화와 배경 탓도 있네요
부모의 뜻을 따라 자신의 길을 정하는게 쉽지 않은 결정이긴 합니다
리뷰도 밀리고 독서도 밀리고 글은 안 써지고 하루에 페이퍼 두개 올렸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레삭매냐 2019-11-30 14: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의 문제라는 점에 공감합니다.

어젠가 예고를 하고 음주단속을
했는데도 2시간 만에 88건인가가
단속되었다고 하더군요.

사람의 문제가 맞습니다.

coolcat329 2019-11-30 15:46   좋아요 1 | URL
그것도 고속도로에서요! 윤창호 법 그새 잊은건가요ㅠㅠ이런 뉴스는 정말 화가 납니다.

카알벨루치 2019-11-30 21:11   좋아요 0 | URL
글을 써놓고도 참 부끄러워집니다
사람이 제일 중요하건만...아!

빵굽는건축가 2019-11-30 15: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본은 사람에 있다는 것을 알게하는 좋은 리뷰군요. 고맙습니다

카알벨루치 2019-11-30 21:13   좋아요 1 | URL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그냥 글 쓰고나서 얼굴이 확 달아오르네요
너무 솔직하게 써도 얼굴이 달아오르는데 너무 삶이 안 따라주는데 글이 앞서갈때 또한 그렇다고 봅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 책 읽으면서 제 자신을 또 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