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관우 Best Album - Blue Snow
조관우 노래 / 예당엔터테인먼트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조관우는 카스트라토 창법을 구사한다고 한다. 나는 그 창법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다. 그러나 그의 창법을 사랑한다.

그를 알게 된 지는 10년도 더 되었다. 차가 없던 시절 카풀을 하며 1시간 거리를 함께 다니던 직장동료들과 차를 타고 가다 그의 음악을 우연히 듣게 되었다.

여성의 목소리 같기도 하고 어린 소년의 목소리 같기도 한 맑은 목소리가 스피커에서 흐느끼고 있었다. 너무 아름다운 흐느낌이었다. 

그가 인간문화재 조통달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후에야 그의 미성의 비밀을 어느 정도 수긍하게 되었다고나 할까.

그의 음반을 다 알지는 못하고 2집 'memory'에 대한 황홀한 기억을 갖고 있는 나.

2집 속의 '님은 먼 곳에'를 들을 때 나는 문득 내가 노래 속의 그 사람처럼 상처입은 새가 되어 막막한 하늘을 날고 있는 느낌이었다. 

고음으로 갈수록 더 애절하게 우리의 굳은 감성을 파고드는 그의 창법..

이 음반도 나를 실망시키진 않았다. 리메이크 유행에 일조한 그답게 옛날 노래들이 그의 미성을 타고 새로운 옷을 입었고 다른 노래들도 다 슬프고 아름다웠다.

홀로이고 싶은 시간, 달콤한 고독에 흠뻑 젖고 싶은 이들에게 그의 음악을 권하고 싶다.

대금소리처럼 은은하면서도 처연한 곡조로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 음악의 숲에 이르게 될 테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6-10-29 2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2집 메모리 좋아해요. 조관우의 아들도 얼마전 티비에서 봤는데 미성을 가졌더군요. 9살인데도 아빠를 닮은 흔적이... 애틋하고 아련한 목소리, 이 앨범으로 다시 듣고 싶어지네요. 달콤한 고독에 휩싸이고 싶을 때....^^

비자림 2006-10-30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아들도 미성이군요. 아들이 있었다는 것조차 저는 몰랐어요. ㅎㅎ
나중에 한 번 들어보시길. 2집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달콤하게 슬픔을 노래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