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캐러멜!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3
곤살로 모우레 지음, 배상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 캐러멜!'을 덮으며 애틋한 감정에 사로잡히게 된 나는 아주 오래 전에 읽은 '어린왕자'를 떠올렸다. 어린 시절에 내게 영향을 준  많은 책들 중에도 '어린 왕자'는 무언가 순수의 세계를 일깨워 주는 것 같아 떠올리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책인데 이 책도 비슷한 느낌을 내게 주었다.

말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는 한 소년과 낙타의 우정과 사랑을 이야기한 동화. 장애아인 소년의 감정을 작가가 참 잘 그려내는 걸 보며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 나중에 보니 한 소녀를 모델로 썼다는 걸 알게 되었다.

여덟살 소년 코리는 사하라위 난민이다. 사하라위 난민은 30년 전에 모로코의 침략을 받은 이후 아직도 민족 자결이 인정되지 않아 뜨겁고 삭막한 알제리 사막에 살고 있다고 한다.

장애를 가진 코리는 상대방의 입술의 움직임을 보고 타인의 말을 추측한다. 그리하여 어느 날 입술을 오물거리는 낙타를 보며 낙타도 말을 한다고 생각했고 새끼낙타 캐러멜을 사랑하게 된다. 코리의 첫 친구인 캐러멜은 늘 우리에 있었고 코리는 항상 캐러멜을 보며 그의 말을 상상하며 시심을 키우고 행복을 느끼게 된다.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꼬마 시인 코리는 화티메투 선생님께 글을 가르쳐 달라고 몸짓으로 사정하게 되고 화티메투 선생님의 보살핌으로 조금씩 글을 깨우치게 된다. 그리고 '일식'에 대해 처음 그만의 언어로 이야기하게 된다.

"해와 다리 사랑해서 하느레서 만나지요."(p.42) 

따스한 사랑의 눈으로 세계를 인식하는 코리와 그를 도와주는 화티메투 선생님의 모습도 정겨웠다.

그런데 배고픔에 허덕이는 난민들에게 고기가 필요하여 캐러멜이 제물이 되어야 하는 불행한 일이 벌어진다.  잔혹한 현실에 대해 코리가 받을 충격을 생각하며 아흐메드 삼촌은 코리를 부둥켜 안고 위로한다. 사하라위족 남자들이 여자와 아이들 앞에선 절대로 울지 않는 관습에 아랑곳없이 그는 코리를 따라 울며 코리를 진심으로 위로한다.  

코리는 캐러멜을 구하기 위해 밤에 캐러멜과 함께 집을 떠나게 되지만 추위와 배고픔에 시달리고 끝없이 텅 빈 황폐한 사막에서 고립된다. 삼촌에 의해 구출된 코리는 조르지도 울지도 않았다.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이제 비극적인 상황을 받아들여야 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제 캐러멜은 제물이 되었고 캐러멜이 죽는 순간까지 코리는 함께 한다. 그런데 그 장면을 코리가 보는 것이 나는 눈에 거슬렸다. 코리는 어른이 되었고 여전히 아름다운 시를 쓰며 당대의 위대한 시인 바티 선생님조차 코리를 인정하는 사람이 되는데 그 때까지도 코리는 여전히 자기 시가 아니고 친구 캐러멜의 언어를 옮겼을 뿐이라고 말한다.

조국이 없고 가난에 시달리고 모래바람과 싸우면서도 순수한 마음을 잃지 않고 사는 사하라위 사람들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된 동화. 초등학생 중학년용이라지만 고학년도 괜찮을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우와 연우 2006-09-19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리에게 조국과 평화를...
제 보관함에도 들어있는 책이네요...

비자림 2006-09-19 1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건우와 연우님, 참 맑고 순수한 동화였어요. 동화를 쓸 수 있다면 저런 동화를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른들이 읽어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