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르륵, 먹은게 다 어디 갔지? 샘의 신나는 과학 4
재키 메이너드 지음, 윤소영 옮김 / 시공주니어 / 2001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차를 타고 가다가 터널이 나오면 우리 아이들은 여러 가지 괴상한 말을 한다. "우와 식도다. 식도로 들어가고 있어." "식도에서 이제 위로 출발!" "엄마, 우린 지금 코끼리 위로 들어가고 있어요." 등등. 몇몇 과학과 관련된 동화책을 읽더니 잘 모르면서도 식도니 위니 소장, 대장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럴땐 나도 맞장구쳐주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아이들과 같은 톤으로 소리 지르게 된다.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 주다 보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형의 책들이 있다. 그래서 5세 이전에는 하루에도 서너번씩 같은 책을 읽어 달라기도 한다. 현재 6,7세인 우리 아이들은 남자라 그런지 모험담이나 유머가 들어간 책, 그림이 재미있는 책등을 좋아한다. 하지만 엄마 입장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기를 바라고 그래서 의도적으로 골라 주는 책들이 있다. 

이 책처럼 과학과 관련된 책들도 그 중의 하나다. 큰애가 과학에 관심이 있어서인지 우리 아이들은 5세때도 '달팽이 과학동화'나 '신기한 스쿨버스'류의 책들을 조금씩 보았었다. 그래서그런지 이 책도 굉장히 흥미 있어했다.

이 책은 점심 먹으러 들어온 샘과 샘 엄마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꼬르륵, 먹은 게 다 어디 갔지?'라는 제목에서 암시하듯이 입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어느 기관들을 거쳐 어떻게 소화되는지를 엄마가 설명해 주는 동화책이다. 창작동화보다는 어렵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유익한 설명들이 많다. 첫 장면,  허겁지겁 들어와 점심 메뉴를 묻는 샘에게  엄마는 웃으며 말한다.

"글쎄, 뭐가 좋을까? 살짝 데친 민달팽이? 아니면, 지렁이 구이와 진흙 소스?"

여기서부터 아이들은 폭소를 터뜨린다.  점심 메뉴인 피자를 기다리며 침을 꼴깍 삼키는 샘에게 엄마는 침샘도 이야기해 주고 침샘이 날마다 우유 8잔 정도의 침을 매일 만든다는 사실도 알려 준다.

이 책의 장점은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자칫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적 사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적절한 비유를 들어 이야기해 준다는 것이다. 위를 큰 가방처럼 비유하거나 위 아래쪽의 근육을 수도꼭지로, 소장의 길이를 기린 키정도로 이야기 하는 것들은 어설프게 만들어진 동화책이 아님을 확실히 보여준다. 밝은 색조의 만화 같은 그림도 좋았다. 

일곱 살만 되어도 자기 취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아이를 보며 가끔 난감할 때가 있다. 자, 이제 슬슬 위인전도 읽혀 봐야겠는데 어떤 책이 좋을까? 좋은 책 건져 보려면 다시 바빠질 것 같다.

5세에서 8세까지 적절할 것 같고 잘 이해가 안 되어도 과학 분야의 책들하고도 친해질 수 있도록 엄마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과학동화가 낯설거나 많이 안 읽은 여자아이들 같은 경우는 이 책부터 읽히고 '신기한 스쿨버스'류의 책들을 보여 줘도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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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06-06-19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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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림 2006-06-19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넵! 다린이가 여섯살이었네요. 님과 만난 게 작년 끝무렵인데 그 때 기억한 다린이 나이를 아직도 수정 않고 있었으니..끌끌.. 이해하셔요.
'우리 몸의 구멍'은 당연히 읽히셨겠지요? 이 책 전 단계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