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수 초등 서술형 수학 3-1 - 표현력과 창의력을 위한 초등 서술형 수학
매스티안 편집부 엮음 / 매스티안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집 큰 아이가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받은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학년에 올라갑니다. 지난 2년 동안 아이가 문제집을 풀때 옆에서 보면 내가 예전에 배울때와는 다르게 수준이 높아졌다는걸 절실하게 느낄 수 있더군요. 학교의 중간, 기말고사 시험지를 집에 가져오지 않아 확인은 못하지만, 주관식 비중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서술형 문제도 나온다고 아이가 이야기 하더군요. 앞으로 2013년 까지 서술형 비중을 40%까지 높인다니 학부모 입장에서 어떻게 공부를 시켜야하나 고민이 많습니다. 우리아이 같은 경우 책읽기를 좋아하고, 국어과목을 좋아해서 별 문제가 없을 줄 알았더니, 수학 서술형에서는 답쓰기를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이번 겨울방학 공부를 위하여 <표현력과 창의력을 위한 초등 서술형 수학-일명 표.창.수>를 준비했습니다.



문제집을 살펴보니 눈에 띄는게 채점표 입니다. 기존 문제집은 몇 개 안되는 서술형 문제들이 풀이과정을 설명하는 식의 문제가 주로 있었는데, 표.창.수는 7차 교육과정 수학교과서에 나오는 서술형 문항을 10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체점하도록 되어 있더군요. 서술형 문항의 10가지 유형과정완성형 / 조건제시형 / 풀이서술형 / 개념기술형 / 수학적표현형 / 오류수정형 / 과제수행형 / 논리적판단형 / 자유설계형 으로, 채점표에 점수를 기록해 보면 아이가 부족한 유형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단원에 들어가면 <서술형 길잡이>를 두어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적인 형태를 알기 쉽게 재구성한 부분이 있어 기본적인 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3학년의 1단원에서는 네 자리 수인 1000에 대해 알아보는군요. 1학년에서는 10의 자리수, 2학년에는 100의 자리수, 3학년에는 1000의 자리수로 확장되어 가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소단원별로 <대표문제>를 두어 단원에서 배우는 개념에 대해 완변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바로 옆장에 <예시답안>이 나와있어 문제를 풀다가 눈길이 그 쪽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겁니다. 그러다보면 배껴쓰는 결과가 되는데, 예시답안 보다는 보기를 들어 비슷한 문제를 보여주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채점기준이 나와있는 것은 바로 부족한 부분을 체크해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대표문제로 기본 개념을 익히고 나면 <서술 Training>으로 유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각 단원의 끝에는 <단원 Test>를 두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시험에 대비하여 문제를 풀어보도록 되어있습니다. 채점결과에 대한 기준을 두어 31점 이상이면 뒷 장의 <실전 서술형>에 도전하고, 16-30점이면 틀린 문제를 다시 확인하고, 0-15점이면 대표문제를 다시 풀어보라고 하는군요. 정확한 채점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도록 유도해 주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단원의 마지막 <실전 서술형 문제>는 서술능력을 한 번 더 다지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연습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학부모 입장에서 따로 분리된 답안지도 풀이와 함께 정확한 채점 기준을 두어 지도할 때도 편리합니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각 페이지마다 많지 않은 문항을 두고, 서술형이다 보니 답 쓰는 칸에 여유를 많이 두어 부담없이 풀어 보기에 좋을것 같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이 문제집 한 권으로 서술형 수학문제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