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 처음 배우는 촌수와 호칭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1
한별이 지음, 김창희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추석에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척들을 만나는 경우가 많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도 예전처럼 많은 사람이 모이지는 않는다. 아마도 누구 결혼식이나 회갑 같은 행사가 있어야지만 얼굴 한번 볼 수 있는게 요즘의 현실이다. 그러니 가족간의 촌수나 호칭을 따져서 부르는건 쉬운 일이 아니라고 느낄것이다. 나도 결혼식이 끝나고 시댁어른들께 인사를 드리는데 누가 누군지 하나도 알 수 없었던 기억이 있다. 세월이 흘러 지금에서 누가 누구인지 알게 되었지만, 부끄럽게도 적절한 호칭까지는 알 수 없는게 사실이다. 아이들도 삼촌들이 결혼하면서 작은아버지라고 부르는게 맞지만, 입에 붙은 삼촌이라는 호칭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촌수를 따지고 적절한 호칭을 알려주려면 엄마인 나부터 제대로 알아야 할 것이다. ^^ 아이들 사회과목 시험에서도 빠지지 않고 나오는게 촌수와 호칭이라는데, <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를 보게되면 확실하게 공부가 될 것 같다. 책을 구입하면 알림장과 호칭,촌수 도표를 덤으로 주니 서둘러 구입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야기는 환갑을 맞이하는 할아버지의 생일잔치를 위해 미국에서 살고 있는 안토니군이 한국의 할아버지댁을 방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할아버지댁에 함께사는 큰아버지와 사촌형, 사촌동생이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서로 닮은꼴을 찾아가며 가족임을 느낀다. 그리고 환갑잔치날 만나게된 먼 친척들의 촌수와 호칭을 어려워하니, 할아버지께서 족보를 꺼내 친절하게 설명해 주신다. 나이가 어려도 항렬이 높으면 예의를 갖추어 대해야 한다는 것도 배우고, 숫자가 작을 수록 가까운 가족이라는 것도 알게된다.



이야기의 중간중간에는 <교과서 디딤돌>을 두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정리해 두었다. 요즘은 이런 형태의 책이 많은데, 아이들에게 재미난 동화도 읽히고, 지식도 알게 해주니 일석이조의 책이 아닐까 싶다. 공부라고 생각하면 지겹고 재미없겠지만, 신나는 책 읽기를 통해 배울 수 있으니 우리아이도 이런 책을 좋아한다.^^



책의 마지막에도 간단하게 촌수와 호칭을 따지는 표가 있는데, 이걸로 먼저 보아준후 좀 더 복잡한 도표를 보아주는게 좋을 것 같다. 시댁에서 고조할아버지 제사를 지낼때 시아버님의 사촌형제분이 오시는데 어떻게 부르는게 맞는지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 당숙이라 부른는걸 알게 되었다. 아이들은 할아버지의 사촌형제인 그 분을 재종조할아버지라고 불러야한단다. 다음번 제사때는 제대로된 호칭을 사용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