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글쓰기 & 서술형 시험 만점공부법 - 전교 1등 아이를 만드는 만점 공부법
윤선희.정선임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자녀교육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책을 보게되지만, 읽은 후면 역시나 하는 생각이 드는게 다반사였다. 좋은 글들로 포장된 그 수 많은 이야기들이 물론 틀린말은 아니다. 그러나 이론과 실제가 다르다는 것을 경험해본 사람은 알고 있을 것이며, 각각의 아이마다 특성이 다르니 그에 따른 대처 방법도 달라야 한다는게 나의 생각이다. 그러면서도 나는 글쓰기라는 제목에 또 다시 자녀교육서를 손에 들었다.

요즘 아이들 어려서부터 이런저런 학습지에 논술 수업까지 듣는다는 얘기에도 나는 흔들리지 않기 위해 노력해 왔다. 어려서는 놀기도 하고 하고싶은 것도 해보고, 재미난 책 많이 읽으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아이를 학교에 보내놓고 나니 내심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책을 읽고 억지로 독서감상문을 쓰게하면 오히려 책을 읽는 재미마저 떨어뜨릴 수 있다는 말에 열심히 책만 보게 해주었는데, 지난 여름 방학숙제로 일기와 독서록이 나오자 아이는 난감해 했다. 책을 읽기만 하고 그 느낌을 글로 표현해 보지 않은 아이에게 쉬운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이 책의 저자도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쳐보니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두려워 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독서만을 강조해온 교육환경이 문제이며, 그래서 독서와 함께 글쓰기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는데 있어서도 다독보다는 책을 깊이있게 읽는 정독이 중요하고,  단순한 암기보다는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요약하여 글쓰기 연습을 하면 서술형 문제도 자신있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그렇다면 그 글쓰기를 과연 어떻게 하느냐? 바로 아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엄마와 함께 하라는 것이다. 엄마와 대화를 통해 글쓰기 연습을 하게되면, 의사표현 능력이 향상되고, 글을 어떻게 써나가야 할지를 알게된다. 그러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기계적으로 문제를 푸는게 아니라 스스로 학습에 습관을 들인 아이들은 서술형 문제에서도 막힘이 없게 된단다.

이 책은 글쓰기의 단계별 제시나 노트필기 등의 여러가지 실례를 들으며 글쓰기로 서술형 시험에 대비하는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역시나 그 실천은 아이의 특색에 맞추어 부모가 함께 실천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글쓰기가 필요한 것은 알지만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지 갑갑한 부모님들이 한번쯤 읽어두면 도움이 되겠다. 나 또한 사교육 없이 아이와 함께 해왔던 글쓰기 방법을 점검해 보는 계기로 삼아야겠다. 제시된 방법을 조금씩 따라가보면 2012년도부터 서술형 평가가 50% 이상 출제된다는 초등학교 시험으로부터 마음이 편해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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잎싹 2010-08-27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책도 나왔군요.
서술형평가를 친다고는 알고 있었지만...

같은하늘 2010-09-01 00:19   좋아요 0 | URL
아~~ 저는 몰랐어요.
아이들 문제 보면서 이런걸 어떻게 쓰라고 했다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