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밥 도둑 맹&앵 동화책 4
백금남 지음, 서하늘 그림 / 맹앤앵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사한 꽃이 가득담긴 접시를 이고가는 다섯아이의 그림이 담긴 표지와 <꽃밥도둑>이라는 제목을 보면서 어떤 글이 담겼을까하는 상상으로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그런데 밝은 아이들의 표정과 화사한 꽃만큼이나 환한 이야기가 담겨있을거라 생각했던것과 달리 우리사회에서 약간은 소외되어 있는 아이들의 이야기였다. 천사원이라는 산골 고아원에서 살고있는 다섯아이들이 서로 부대끼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나눔과 따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이다. 



각각의 사정 때문에 천사원에 모여서 살게된 다섯 아이들은 저마다의 아픔이 있다. 엄마가 병에 걸려 돌아가셔서 천사원에 온 6학년 어진이, 엄마가 돈을 벌러가느라 뒤늦게 맡겨진 동갑네기 망정이, 여덟살 배기 혜명이와 호봉이, 그리고 엄마가 아파서 함께 와 있는 일곱살 남도까지 다섯명의 아이들이 등장한다. 또한 전쟁에 다리를 잃은 아저씨, 온 몸이 굳어가는 아저씨, 먹는것에 욕심이 많은 드럼통 아저씨, 치매에 걸린 노랑할머니 등 갈곳이 없는 어려운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는 곳이기도 하다.



각자 부모는 다르지만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살아가는 아이들. 하지만 아직은 어린 아이들이기에 뒤늦게 들어온 망정이에게 텃새를 부리며 싸움을 걸기도하고, 자연과 대화를 나눈다는 남도를 이상한 아이로 취급하기도 한다. 그래도 싸운만큼 정도 붙는다고 죽어가는 남도 엄마를 살려보겠다고 자정이 넘은 시간에 공동묘지 뒤의 샘물을 뜨러가는 아이들의 모습은 마음을 짠하게 한다.



또한 남도가 후원금 봉투에서 돈을 훔친 이유를 알게된 아이들이 죽은 남도엄마를 위해 꽃밥을 훔치러 들어가는 장면에서는 순박한 아이들의 마음을 몰라주는 식당주인의 야속한 행동 때문에 속이 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집나갔던 럭키가 집으로 돌아와 일곱마리의 새끼를 낳는 마지막 장면에서는 <럭키세븐>이라며 좋아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또 다른 희망을 읽을 수 있었다. 지금은 비록 혼자 남겨졌지만 럭키가 힘겹게 새끼를 낳았듯이, 자신의 엄마도 자기들을 낳을때 느꼈을 고통과 함께하지 못한 사랑을 아이들은 느꼈을 것이다. 이렇게 힘들고 어려울때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었던 다섯 아이들은 아마도 정이 많은 따뜻한 어른으로 자라게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우리 사회의 경제상황이 침체되면서 가족의 해체가 늘어나 본의 아니게 시설로 보내어지는 아이들이 많이 늘었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우리는 그런 이야기를 보면서 그 순간에는 안되었다며 마음아파하지만 살짝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향이 없지 않다. 이렇게 비뚤어진 어른들의 마음이 부끄러울 만큼 따뜻한 정을 나눌줄 아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눈물을 훔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을 보는 아이들도 행복한 나 이외에 조금 다르게 살아가는 소외된 곳에 눈을 돌릴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갖아주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