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물고기 무지개 물고기
마르쿠스 피스터 지음, 공경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려한 홀로그램의 물고기 그림때문에 책표지부터 눈길을 끄는 책이다. 이 책을 처음보는 아이들도 반짝이는 물고기의 비늘때문에 열광하는 책이기도 하다. 작가의 상상력과 홀로그램 특수 인쇄 기법이 만나 언어로만 전달되기에는 2% 부족한듯 보였던 무지개 물고기의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해 주었다. 덕분에 출판된지 오래된 책임에도 그림이 촌스럽기 보다는 세련된 느낌이다. 무지개 물고기는 홀로그램 덕분에 인기가 많아 그 시리즈도 여섯권이나 되며 각 책마다 '우정', '나눔','용기','함께하기'등의 여러가지 가르침을 주고 있기도 하다. 시리즈의 첫번째 책인 <무지개 물고기>는 요즘같이 이기적이고 개인적인 생각들로 가득한 세상에서 남을 배려하고 나눌 수 있는 마음을 알려주는 교훈적인 책이라 생각된다.



깊고 푸른 바다속에 사는 물고기는 반짝반짝 빛나는 은빛 비늘 덕분에 다른 물고기들의 부러움을 사며 무지개 물고기라고 불린다. 자신의 아름다움 때문인지 거만해진 무지개 물고기는 친구들의 말에 대꾸도 하지 않고 잘난체하며 훽 지나가 버린다. 어느날 무지개 물고기에게 다가온 파란 꼬마 물고기는 반짝이 비늘을 하나만 줄것을 요구해보지만 단박에 거절을 해버린다. 파란 꼬마 물고기가 마음이 상해 친구들에게 그 일을 이야기 하자 친구들이 무지개 물고기를 피하기 시작한다. 의도한바는 아니겠지만 무지개 물고기는 혼자 쓸쓸하게 왕따 신세가 된다.



외로움을 견디다 못한 무지개 물고기가 문어할머니에게 조언을 구하자 반짝이 비늘을 친구들에게 한개씩 나누어 주면 행복해 질 수 있다고 얘기한다. 무지개 물고기는 반짝이 비늘을 많이 갖고 있는 아름다운 물고기가 될건지 아니면 반짝이 비늘을 나눠주고 행복한 물고기가 될건지 고민을 하게된다. 이 고민은 다만 무지개 물고기만의 고민은 아닐 것이다. 자신이 가진 것을 내려놓고 어려운 사람과 나눈다는 것은 그렇게 쉽게 결정 지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은 월세방에 살면서 몇십억을 기부한 가수 김장훈도, 김밥 장사를 하면서 힘들게 벌어들인 돈을 기부한 김밥할머니도, 기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해 많은 재산을 벌어들이고 다시 사회에 환원한 빌게이츠 같은 사람들도 처음부터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거란 얘기다.

그렇다면 무지개 물고기는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 한개쯤은 괜찮을거란 자기 위로를 하며 파란 꼬마 물고기에게 반짝이 비늘 한개를 조심스레 뽑아줍니다.



반짝이 비늘을 달고 다니는 파란 꼬마 물고기를 본 친구 물고기들도 다시 무지개 물고기 주변으로 몰려 들었답니다. 말은 안했지만 모두들 반짝이 비늘을 갖고 싶었기 때문이지요. 무지개 물고기는 친구들에게 반짝이 비늘을 한개씩 떼어주고 결국은 자신도 한개밖에 남지 않게 되지만 마음만은 무척이나 행복했답니다.

반짝이 비늘이 자랑스러웠던 무지개 물고기가 처음에 한개를 떼어주는건 힘들었지만 용기있는 선택을 함으로 여러 친구들과 나눔의 행복을 맛보게 되는 따뜻한 이야기였답니다. 
책의 앞표지와 뒷표지에 나오는 무지개 물고기는 반짝이 비늘이 많은 모습보다 한개 남은 모습이 더 행복하고 아름답게 보이지 않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