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엄마! 마음이 자라는 나무 21
유모토 카즈미 지음, 양억관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나는 아직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맞닥뜨린 적이 없다. 하지만 '죽음'이라는 그 단어만으로도 살짝 공포감이 엄습해온다. 어렴풋이 어린시절에 큰고모가 돌아가신 기억이 있긴하지만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어른들이 사진을 붙들고 목놓아 울던 모습 그 옆에서 나도 모르게 저절로 눈물이 흘렀던 기억뿐이다. 나는 자주 만나기도 쉽지 않던 고모의 사진을 보면서도 눈물이 흘렀었는데 여섯살 어린 치아키에게 사고로 돌아가신 아빠는 얼마나 큰 충격이었을까? 거기다 엄마는 모든것을 놓아버린 사람처럼 오랫동안 잠만 자고 있을때 치아키의 상실감과 공포는 얼마나 컸을까? 그리고 잠에서 깨어난 엄마가 치아키를 데리고 무작정 지하철을 타고 이곳저곳 돌아다닐때의 불안감은 어떠했을지...그래도 다행인건 엄마가 포플러장이라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선택하면서 직장도 구하고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는 거다. 

치아키도 그곳 포플러장에서 만난 이웃들을 통해서 아빠의 부재에서 느꼈던 가족애도 느끼게되고 마음의 상처도 치유가 되어간다. 특히나 아이가 있는 집은 안된다고 했던 주인집 할머니 때문에 할머니를 무서워했던 치아키가 할머니와 가까워지는 과정이 재미나다. 처음에는 조금 지루하게 가는듯했던 소설이 포플러장에서 할머니와의 관계, 이웃들과의 관계를 얘기하면서 재미를 더해간다. 치아키와 가까워진 할머니는 자신이 천국으로 가는 편지를 전달하는 배달부라는 말에 치아키도 아빠에게 편지를 쓰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원망이나 미움으로 시작했던 글이 부드러운 글로 바뀌면서 점점 편해지는 치아키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되었다.

어른으로 성장한 치아키가 사랑하는 이와 잘 되지 않아 수면제를 모으고 있을쯤에 할머니의 사망소식을 듣게된다. 장례식장에 도착하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그 자리에 모여있다. 자신처럼 천국으로 가는 편지를 할머니에게 부탁했던 사람들이다. 치아키는 그곳에서 어린시절 엄마가 아빠에게 부쳤던 편지를 통해서 뜻밖의 사실을 알게된다. 나 또한 그제서야 제목을 <고마워, 엄마>로 한 이유를 알게된다. 소설의 전반적인 내용이 엄마에게 고마운것 보다는 주변의 인물들 특히 주인집 할머니에게 고마운 내용이 많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편지에서 아빠를 쏙 빼닮은 마음을 가진 치아키를 얻었다는 것만으로 모든것을 용서하고 받아들인다는 엄마의 마음을 알게된 치아키는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그녀에게 살아가야할 충분한 이유가 생긴 것이다.

지루한듯 시작되었다가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마지막에 반전을 안겨준 재미나고도 따뜻한 소설이었다. 학창시절 책이 흔하지 않을때 못 보았던 성장소설들을 읽는재미가 요즘 쏠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