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르 화를 풀어 주는 파랑 색깔정서그림책 3
이은서 지음, 이혜영 그림, 김성자 감수 / 뜨인돌어린이 / 2009년 2월
장바구니담기


올 초에 색깔정서 그림책이 나온것을 보고 진작에 나왔으면 하는 아쉬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우리집 큰아이가 조용하고 얌전한 아이였는데 동생을 보고나서부터 거칠어지고 작은일에도 화를 잘 냈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어떻게하면 좋을지 고민하다 동네 친구들과 함께 심리미술치료를 했었답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미술활동이나 그림그리기 또는 그림을 보는것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것을 알게되었지요.

이 책의 주인공인 태준이도 친구들이 몽고반점을 놀린것 때문에 화가났지만 물고기 퐁이의 도움으로 화를 가라앉히고 감정을 추스리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친구들의 놀림때문에 속상하고 화가난 태준이의 얘기를 들어주고 마음을 다독여주는 퐁이의 역할을 보면서 우리 아이에게는 엄마가 바로 이런 모습이어야 했는데 나 또한 작은아이 돌보며 지친 상태에서 아이에게 같이 화를 내지 않았었나 하며 후회도 하게되었지요.

태준이는 퐁이와 함께 파란나라로 여행을 떠납니다. 하늘꼭대기에 파란하늘의 하얀구름 위를 뛰어다니며 가슴속까지 시원함을 느끼지요.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친구 앞에서 놀림을 당한걸 생각하니 다시 화가났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퐁이가 파란 꽃들이 한들한들 춤추는 꽃밭 가운데로 데려가 줍니다. 태준이는 물망초의 상큼한 파란향을 맡으며 기분을 달래고 퐁이는 그런 태준이의 얘기를 가만히 들어주지요. 얘기를 하는중에 태준이는 다시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마음을 가라앉히고 화를 풀어보려고 노력했답니다.

태준이의 화가 쉽게 가라앉지 않자 퐁이는 태준이를 드넓은 파란색의 바다로 데려다주네요. 파란바닷속을 구경하고 돌고래와 친구하는 사이에 태준이의 마음도 차츰 파랑으로 물들며 차분해진답니다.

'내가 왜 그렇게 화를 냈지?
몽고점은 창피한 게 아닌데......
지원이도 서연이도 아기 땐 몽고점이 있었을 거야.
그래. 맞아! 창피한 일이 아니니까 놀려도 화낼 이유가 없어."

그렇게 자신의 마음을 가라앉히는 순간 어느새 태준이는 자기 방으로 돌아와 있었답니다.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파란그림이 너무 예쁘고 정말 그림을 보는것만으로 마음이 편안해 진답니다. 파란색은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산만한 아이들이 공부에 집중하게 해줄 수 있다더니 정말 효과가 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저희집 아이의 방에는 파란색에 하얀 뭉게구름이 두둥실 떠가는 벽지를 발라 놓았다지요.^^ 우리 아이들이 파란색의 그림책을 보면서 차분하고 맑은 아이들로 자라주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