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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인성교육 보물창고 2
베키 레이 맥케인 지음, 토드 레오나르도 그림,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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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학교 다니던 시절에도 왕따가 있었던가? 그래... 친구들과 지내다가 살짝 기분상한 일이 있어 몇일동안 말을 안하고 지내기도 하고 그게 오랫동안 가서 마음이 무거웠던 기억 그게 왕따인가? 언제부터인가 '왕따'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사용되면서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일이 되었다는게 슬프다. 예전에 TV프로에서 보니 학교에서뿐 아니라 직장내에서도 그런일이 있어 마음의 상처를 받는 일이 있다는 것을 본게 생각난다. 왕따를 당하는 사람도 상처가 크겠지만 왕따를 하는 사람도 그것을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도 상처는 마찮가지 일것이다.

나도 우리 큰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니 은근히 걱정이 되는게 사실이다. 왕따가 뭔지 아직은 잘 모르지만 그런일을 해서는 안되고 혹시나 그런일을 당했을 때나 보았을때는 꼭 어른들께 상의를 하고 혼자 고민하지 않도록 알려주는게 좋을듯 싶다. 거기에 딱 맞는 책이 바로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이다.

이 책에서 왕따의 피해자인 레이... 선생님이 모르는 사이 친구들이 레이를 괴롭히기 시작하지만 아무도 그것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른다. 괴롭힘을 당하는 레이나 그것을 지켜보며 입을 다물고 손으로 귀를 막고 못된 말이 사라지기를 바라는 아이의 표정이 너무 실감나게 그려져 마음이 짠하다.

레이를 괴롭히는 친구들보다 지켜보는 친구들이 훨씬 많지만 누구도 나서서 말리지 못하는 현실... 자신도 레이와 같은 피해자가 되는게 두려운게 아이들의 마음이었을 것이다.

다음날 레이가 학교에 오지 않자 레이를 괴롭히던 아이들은 환호성을 지르고 레이가 다시 학교에 나왔을때 어떻게 괴롭힐지를 의논한다. 그제야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게되는 아이... 이건 고자질이 아니고 레이의 힘든 상황을 선생님과 의논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에게 고자질과 알리는 것의 차이를 설명하기는 어려웠지만 레이를 돕기 위해서 선생님께 의논하는 거라고 얘기해주니 약간은 이해를 하는듯 하다.

다시 학교에 나왔지만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할까봐 불안해하는 레이에게 다가가 "우리랑 같이 놀자."라고 말해주는 씩씩한 친구... 그리고 교장선생님께서는 레이를 못살게 굴던 아이들의 부모님께도 알리고 상담을 하게 된다. 다행히도 레이는 다시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밝은 친구가 되었다.

자신이 왕따를 당하거나 다른 친구가 당하는 것을 보았을때 혼자 고민하며 힘들어 하지말고 도와줄 수 있는 어른께 꼭 알릴 수 있도록 얘기해 주어야겠다. 그리고 왕따는 정말 나쁜것이니 가해자가 되어서도 안된다는 것도 함께 알려주어야겠다. 왕따를 당하는 친구들이 선생님이나 부모님, 학교, 친구들 모두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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