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아이즐북스 놀이책 - 사진리뷰 올려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을 드립니다!!
자신만만 기초수학 자신만만 시리즈 2
이혜옥 글, 두루마리 그림 / 아이즐북스 / 2008년 4월
절판


올해 초등학교를 입학한 큰 아이를 위해 구입한 책입니다...
지금까지 남들 다 한다는 학습지 한번도 안 시키고 엄마가 끼고 가르쳐보겠다고 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네요...^^ 사실 전 학창시절 수학을 좋아했기에 별로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수학이 단순한 계산이 아니라 개념을 알아야 하는 것이기에 그런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어려운 수학을 재미난 동화를 통해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강추입니다...

거인아저씨의 이사-아저씨가 이사하는 과정에서 짐을 옮기며 수의 개념을 설명하지요...
5개나 10개씩 묶어서 쉽게 세어보는 방법도 제시하고 물건을 잃어버려 하나도 없으면
0이라는 것도 얘기해주네요...

별 관리 로봇 열!-가르기와 모으기를 통해서 숫자 10이 만들어지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준답니다...

아기해마들의 봄 소풍-새로 태어난 아기 해마들의 수를 헤아리며 덧셈의 원리를 알려줍니다...
묶음으로 만들어 10개의 묶음과 낱개가 되었을때의 표현도 얘기해주네요...

달콤이네 사탕가게-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아이는 아직
이해가 잘 안되나봐요...

쿵덕쿵 떡 할머니와 신기한 떡방아-떡방아 기계에 반죽을 넣어 X2이면 두번 더한만큼
X3이면 세번 더한만큼 나온다는 이야기로 곱셈의 원리를 설명해 주네요...

똑같이 농장-농장의 동물들이 똑같이 일한만큼 똑같이 나누어 먹는 이야기를 통해
분수의 기본개념을 이야기하고 있네요...

수수께끼를 좋아하는 임금님-사고력 키우기 부분이라는데 동화를 읽으며 한참 생각해야한답니다...
요즘 1학년 수학은 이렇게 어렵단 말인가하면서 놀랬답니다...^^

건축가 비버와 아들 삼형제-건축가 비버가 아들삼형제중 건축가가 될만한 인재를 찾는 이야기...
동그라미,세모,네모 모양을 주위에서 찾아보며 도형의 기초를 얘기해줍니다...

도배장이 원숭이-도배장이 원숭이가 이상한 모양틀을 도배하는 방법에서 도형을 살피고
돌려보면서 모양이 변하는 특성을 알아내는 공간개념에 대해 얘기해 주네요...

뜨개질하는 거미와 까마귀-서로 다른 크기를 기준으로 한뼘,두뼘 잰것은 다르다는 것을
얘기하며 정확한 측정을 통해서 길이를 재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게으른 데이빗과 부지런한 생쥐-몇시와 몇시 30분 시계보기와 오전,오후가 어떤것인지
일상생활에서 시계 보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줍니다...

산타할아버지의 선물 준비-크리스마스를 맞아 아이들의 선물을 준비하며 그 수에 따라
분류하고 간단한 막대그래프로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줍니다...

규칙을 좋아하는 지저분 마녀-규칙을 좋아하는 마녀를 통해 AB, AABB등 패턴을 알도록 한다...
두세조건이 섞인 패턴도 규칙을 알면 쉽게 보게된다...

이불 나라 여행-사고력 넓히기 부분으로 공간 지각력, 쌓기나무놀이, 창의적 사고력, 거울대칭,
모양인식 암호풀기 등을 동화로 다루었다...
아이들에게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일단은 재미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초등교과서에서 뽑은 14가지 핵심을 동화로 다루고 있는데 어려운 부분은 넘어가면서
쉬운부분부터 읽어나가고 이해한다면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뒷부분에는 수학교과서 연계표와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방법도 재시해주고 있어서
참고하여 활용하면 좋을 것 같구요...
아무래도 우리들이 어린시절 배웠던 "산수"와는 다르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느껴지네요...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