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가 빠지기 쉬운 5가지 유혹 지혜로운 CEO 1
페트릭 렌시오니 지음, 송경모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CEO가 빠지기 쉬운 5가지 유혹>은 비즈니스 우화라고 얘기되고 있다. 그렇다고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와 비슷한 류라고 생각하면 틀리다. 후자야말로 우화의 전형이나 전자의 책은 얘기하고자 하는 바를 스토리식으로 전개한 것이지 우화는 아니다.

이 책은 어느 CEO인 앤드류가 중요한 이사회가 열리기 전날 늦은 전철 안에서 어느 노인을 만나 얘기를 나누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CEO가 빠지기 쉬운 5가지 유혹은 이 대화 형식을 통해서 전달된다. 이 점이 이 책의 서술 방식의 한 가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한 명제를 중심으로 이 명제를 부연설명하며 얘기할 때 그 명제의 단순명쾌함 때문에 오히려 설득력이 없을 수 있는 것이 대화 형식의 논박을 취할 때 설득력을 더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다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글의 형식은 2차적인 문제이다. 이 책이 평가받기 위한 절대절명의 원칙은 5가지 유혹의 내용이 어떤 것인가와 이 유혹을 어떻게 사실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느냐일 것이다. 5가지 유혹을 정리한 명제야 일반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겠지만 그 명제를 결코 사실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이 책은 '당신은 5가지 유혹 중 한 가지 이상에 빠져 있소!'라고 자각하게 해줄 수는 있어도 이 책에서 그 유혹에서 헤어나는 방법을 건질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 책은 Fact에 근거하여 풍부하게 쓰여진 책이 아니라 수험생이 대입 시험 전날 마지막 점검을 위해 보는 요약책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1시간 남짓이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이기에 다른 사람에게는 권할 수 있겠지만, 이런 책이 높이 평가받는다는 것이 심히 이상스러울 따름이다. 이러한 책들보다는 CEO가 직접 자신의 경영철학을 담은 책이나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서 쓴 비즈니스 관련 책을 읽어보는 것이 훨씬 낫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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