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없다 - 기독교 뒤집어 읽기
오강남 지음 / 현암사 / 200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예수는 없다』는 제목에서 풍기는 느낌과는 달리 기독교에 대한 전면 부정을 담은 책이 아니다. 기독교, 또는 예수님의 종교에 대한 신앙(faith)을 부정하지도 않는다. 다만 이 신앙은 다양한 믿음체계(beliefs) 위에 서 있을 터인데, 특정한 하나의 믿음 방식만을 고집하고 그 외의 주장이나 종교에 대해서는 배타적으로 대응하는 근본주의자들의 협소한 믿음체계에 대한 방대하고 포괄적인 반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반론은 조심스럽게 시작한다. 여러 비유를 통해서,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지적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기독교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점점 목소리를 높여가며 설파한다. 저자의 가장 큰 주장은 기독교만이 유일한 진리 종교라는 배타주의를 버리고 모든 종교들이 진리와 구원의 길을 함께 가는 동반자라는 다원주의를 포용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의 저변에는 성경을 문자주의(literalism)로 보고 그 내용에 얽매이거나 무오설(無誤說)에 의해 억지로 짜맞추지 말고 성격 역시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해 온 하나의 역사적 산물로 보자는 생각이 깔려 있다. 예수님에 관해서도 예수님 자체에 관한 종교화 대신 예수님의 신앙, 삶에 대해 배우고 현 시대에 맞는 예수님의 상을 그려내야 한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자가 그리고 있는 기독교관은 다원주의와 지구적 책임에 대한 강조이자, 내면의 다스림과 외연의 실천 간의 중용이다. 이를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고착화되어 있는 상(像)으로부터의 해방이다. 끊임없이 발전해 가는 과학적 사실에 대해 해명하고, 앞 뒤 논리적 모순을 메꿔야하느라 허덕일 수 밖에 없는 성경을 해방시키는 것이자, '예수님에 관한 종교'가 되면서 허공에 떠버리게 된 예수님 자신의 무거운 짐을 덜어주는 것이자, 고착화된 상에 따라 그동안 억눌릴 수밖에 없었던 인간의 독립적 사고력과 생명력 자체를 해방시켜는 것이다.

이 책은 많은 논란과 많은 해석을 줄 것이다. 어떤 기독교인으로부터는 터무니없는 엉터리 주장이라는 소리를 들을 터이고, 또 어떤 기독교인에게는 자신의 신앙생활을 반추해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며, 비기독교인들에게는 기독교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이런 논란이 문제일 수는 없다. 우리 사회에서는 얄팍한 상업적 논란 외에 제대로 된 논란이 부족한 것이 문제 아니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오강남 교수가 던진 파문이 다른 파문을 연쇄적으로 일으킬지언정 그 파문은 의미 있고 곰씹어 볼만한 파문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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