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된 농담
박완서 지음 / 실천문학사 / 200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주 오래된 농담>. 박완서라는 이름만으로도 펼쳐들게 된다. 손해볼(?)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다소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박완서님의 특유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기대하면서 읽기 시작했으나 장을 거듭할수록 맛갈스런 대화는 오고가나 그 속에 박완서님의 그 '시선'은 보이지 않는다. 심영빈-유현금-한광이라는 초교시절 동창생의 끊이지 않는 인연이 요즘 부는 '아이러브스쿨 신드롬'에 걸맞는 적절한 소재 선택인 듯 싶으면서도 그 내용이 색달라보이지 않는다.

박완서님은 작가의 말에서 '환자는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의사와, 가족애를 빙자하여 진실을 은폐하려는 가족과, 그것을 옹호하는 사회적 통념과의 갈등', 그리고 '궁긍적으로는 자본주의(돈)에 대해서 말할 것이다'라고 했으나, 궁극적으로 말하려는 자본주의(돈)에 대한 시선이 너무나도 통속적인 감이 있다.

글을 읽어가면서 이것은 박완서님의 글이 아니다, 무언가 은희경씨의 느낌이 묻어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외람된 말이지만, 결론 부분에 가서는 그 뜬금없는 형의 등장과 형의 문제 해결이 그마나 남아있는 이 책의 '맛'을 말끔하게 씻어줘버렸다. 형의 성격은 소설 내내 냉정하고, 이기적이고, 이지적이고, 말 수가 적은 인물로 묘사되다가, 종반에는 가족을 생각할 줄 알고, 남을 위해 희생할 줄 알고, 남에 대한 뜻 깊은 배려를 할 줄 알고, 동생에게 자신의 속 뜻을 조곤조곤 얘기할 줄 아는 인물로 나온다. 이러한 변화는 '반전'이 아니라 '배반'이다.

이 책에는 심영빈-아내-유현금 간의 갈등과 심영빈의 아내와 어머니 간의 갈등, 그리고 가장 크게는 심영묘(영빈의 동생)와 시댁 간의 갈등이 중심축을 이룬다. 이 갈등이 종반부로 가면서 더욱 커져가다가 첫번째 갈등은 심영빈 아내와 유현금, 그리고 또 다른 동창생인 한광을 만나게 하는 주말연속극적인 설정으로 해소하더니, 두번째와 세번째 갈등은 심영준(영빈의 형)의 뜬금없는 원맨쇼로 해결하고는 서둘러 소설을 끝맺어버린다.

박완서님이 주말연속극을 겨냥하고 썼다면 이해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박완서님의 소설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설을 한 이선옥 문학평론가나 뒤에 축사를 붙인 현기영/신경숙 소설가는 칭찬 일변도다. 그렇게 보였기에 그렇게 평론했다면 모르지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으나 비판에 대한 불모지적인 풍토 때문에 그런 것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볼 문제다.

빨리 다음의 박완서님의 근작을 기다리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읽었던 10여권의 박완서님의 책에서 느꼈던 향을 이 책으로 인해서 조금 버렸고, 이 버린 맛대로 그냥 입을 나눌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박완서님의 책으로 이 버린 맛을 빨리 헹구지 않으면 마음이 편치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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