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9 - 현제賢帝의 세기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9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오노 나나미는 <로마인 이야기>를 모두 15권으로 기획하고 있다. 방송대본처럼 인기있다 해서 방송횟수를 늘리지는 않겠지만 자료량이 점차 늘고 있어 이 15권 약속이 지켜질지는 혹 모르겠다.

9권은 98년부터 161년까지 60여년을 다루고 있다. 15권으로 쓰겠다고 하니 이제 반환점을 돌아선 지 꽤 된 셈이다. 9권의 부제는 '현제(賢帝)의 세기'다. 부제가 말하듯이 9권은 로마의 5현제 중 3명의 황제를 다루고 있다. 5현제의 스타트인 네르바는 8권 말미에 나오고 9권에 나오는 인물은 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 그리고 안토니누스다. 로마사를 起承轉結로 나누면 9권에 와서 로마사는 '轉'을 한참 전개시키고 있다. '承'의 정점에 카이사르가 있었다면 '轉'의 정점에는 트라야누스와 하드리아누스가 있지 않나 싶다.

시오노 나나미는 9권을 시작하면서 타키투스라는 모범생이 없어졌다는 것부터 한탄한다. 역사가 타키투스가 동시대인인 트라야누스에 대해서 전혀 기록을 남기지 않아 이 역사를 복원하는데 상당한 애로가 있다는 넋두리다. 그렇게 넋두리를 해놓고도 시오노 나나미는 트라야누스에 대해서 무려 190쪽에 걸쳐 써놓고 있다. 타키투스라는 모범생이 있었다면 9권의 진도는 트라야누스에서 그쳤을 지도 모른다.

그 후대의 역사를 시오노 나나미를 통해 듣지 못해 속단하지 못하겠으나 로마사에서 차지하는 트라야누스와 하드리아누스의 위상을 생각해보면 투라야누스를 한 권으로 다룬다 해서 그리 무리있는 비중은 아닐 것이다.

다키아를 정복하여 도나우강 방위선을 강화하는데 성공한 트라야누스, 그리고 제국 전역을 순시하여 제국의 통치체제와 방위체제를 재구축한 하드리아누스, 이 둘의 황제가 이룩한 것은 로마의 '개혁'이다. 요즘말로 하면 Restructuring이다. 트라야누스가 불도저로 땅을 밀었다면 하드리아누스는 공사가 끝난 뒷마무리를 이곳 저곳 다니며 꼼꼼하게 정비하는 일을 했다. 이 둘은 물론 시차를 두고 서로의 할 일을 나누어 맡은 듯 보이기까지 한다. 이들의 뒤를 이은 안토니누스의 책무는 '개혁'이 아니라 개혁을 '정착'시키는 일이었다.

<로마인 이야기> 9권은 이들 세 명의 황제가 각각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제국 번영의 기틀을 마련해가는지 지도자상을 생각하며 쫓아가는 재미도 솔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