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탐정 김전일 1
가나리 요자부로 원작, 사토 후미야 작화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1996년 1월
평점 :
절판


<소년탐정 김전일>은 처음 잡으면 손에서 놓지 못한다. 외딴 섬, 학원, 호텔, 별장 등 다양한 조건에서 벌어지는 사건, 연이어 벌어지는 살인, 밀폐된 공간에서 교묘히 자행된 완전범죄, 주변 인물 모두가 용의자로 주목되는 정황 전개, 흥미를 고조시켜가다 모든 단서들을 하나로 묶으면서 정문일침의 해결책으로 범인을 잡는다. 이 과정이 너무나도 후련하고 통쾌하여 독자로 하여금 곧 다음 책을 집어들게 만든다.

그러나 <소년탐정 김전일>에 수록된 많은 사건들은 비슷한 궤를 돌고 있다. 격리된 공간, 밀실 사건, 전래동요가 암시하는 살인, 모두가 용의자로 지목되는 사건 전개 등이 그것이다. 대단한 스토리라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애거사 크리스트의 추리소설 등으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지 않았나 하는 느낌도 지울 수 없다. '오페라극장 살인사건'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설야차 전설사건'은 <0시간으로> 등이 연상된다.

애거사 크리스트는 <오리엔트 특급살인>에서 '추리소설의 모든 사건은 살인을 향하여 치닫고 최종 연결된다'고 말하고 있다. 애거사 크리스트 소설은 그런 점에서 사건을 풀어가는 사람은 포와로형사만이 아니라 독자 자신도 된다. 그러나 <소년탐정 김전일>에서 사건을 풀어가는 사람은 김전일 혼자다. 왜냐하면 살인을 향하여 치닫는 모든 사건을 독자에게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김전일은 갑자기 단서와 해답을 같이 제공하며 '깜짝쇼'를 하는 듯한 느낌까지 주기도 한다.

그러나 만화로서 이만한 추리만화는 보기 드물 것이다. 애초에 애거사 크리스트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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