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 움베르토 에코의 세상 비틀어 보기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움베르토 에코는 내가 감당해내기에는 사실 너무 어렵다. <장미의 이름>을 두 번 읽어보았지만 사실 두 번이나 읽은 것은 좋은 느낌도 있었지만 요르게의 '웃음론'이 너무나도 어려워, 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이 재미있는 소설의 맛을 겉만 보는 것은 아닐까 하는 자격지심 때문이었다. 그러나 두 번 읽고서도 이해하는 데는 실패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이라는 에코의 최근 책을 중간에서 집어던지고 말았다. <푸코의 진자>처럼 난해한 책도 상권까지는 어거지로 읽다가 던져버렸는데, 그 책보다 훨씬 쉬운 이 책을 반절도 채 못미쳐 던져버린 것은 벌써 내 인내심이 점차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는 느낌이다.

<푸코의 진자>는 너무 난해하여 덮어버렸다면, <세상의 바보...>는 너무 독설적이어서 덮어버렸다. 나는 이제 독설이라 해서 무조건 좋아하지 않겠다. 독설도 이제는 두 종류로 나누어야만 하겠다. '통쾌한 독설'과 '지독한 독설'. 에코의 이 책은 불행히도 내 기준에 의하면 후자에 속한다.

에코가 서문에 자신의 글 중 파스티슈(패러디와 비슷한데 어떤 대가의 기법이나 양식을 모방한 측면에서 다소 다름)적인 성격의 글을 모았다고 하는데, 내가 이탈리아인이 아니거나, 지적 수준이 이에 못미쳐 그의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하여간 처음 몇 편의 글에서부터 비행기 기내식 중 80%는 쏟게 만드는 커피포트를 사용한다든지 하는 식의 과장된 독설에는 도저히 동조되지 않았다.

다 읽지 못한 내 자신의 씁쓸함과 개운치 못함을 없애려 애써 그 탓을 에코에게 돌리고는 책을 던져버린 나 자신을 합리화하는 서평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