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치혀
홍경호 지음 / 흥부네박 / 2000년 4월
평점 :
품절


홍경호의 이야기 춘추라는 부제가 달린 <세치혀>는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를 풍미했던 인물들에 얽힌 13편의 얘기를 담고 있다.

'천하를 움직이고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지만,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세 치 혀에서 비롯된다'고 이 책은 자신을 선전하고 있지만, '세치혀'에 관한 얘기들만 담겨 있지는 않다. 춘추전국시대의 흥미진진한 얘기와 거기에서 파생되는 고사성어 얘기도 있고, 삼국지에 버금가는 책략에 관한 얘기도 있고, 제갈공명이 흠모했다는 안영의 '세치혀'에 관한 얘기도 있다.

만약 흥미 위주로 이 책을 선택한다면 만족할 수 있겠지만, 이 책의 선전대로 고대의 지혜와 책략을 통해 오늘을 사는 지혜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어들었다면 조금은 후회할 수 있겠다.

다만 삼국지를 흥미진진하게 읽었던 사람이라면 이 책 역시 재미있게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삼국지가 굳이 어느 누구의 글재주 때문에 빛나기 보다는 중국의 역사, 문화적 토양 때문에 빛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삼국지의 이야기 전개 방법은 이미 춘추전국시대의 풍미했던 이야기에서도 그 단초들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 흥미진진함 외에도 춘추전국시대를 느끼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이다. 중국은 오히려 백가쟁명시기에 흥한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 하는 점을 느낄 수 있다. 공자가 10여개의 나라를 돌면서 자신의 명망을 떨칠 수 있었던 것도 결국은 춘추전국시대의 인재 중용 분위기가 작용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으리라.

백가쟁명시대에 우리를 의아스럽게 만드는 것은 두가지다. 하나는 선악의 구분의 모호함이고, 또 하나는 지역색의 비존재다.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이라면, 자신을 중용해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는 나라라면 어디든지 찾아갈 수 있다는 점이 오히려 백가쟁명시기에 여러 사상이 발달할 수 있는 토양이겠지만, 한편으로는 진리와 비진리의 경계가 무엇인지, 또 전제주의가 이러한 토양을 발달시키는 한편 썩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아심을 준다.

기원전 4-6세기. 동양의 춘추전국시대와 서양의 아테네, 로마이즘의 차이는 너무나도 극명하게 대비되어 느껴진다.

<세치혀>에 또 하나 아쉬운 것은 연대 표시나 이야기를 도울 수 있는 글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춘추전국시대의 연대표 하나라도 사족으로 달아줬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책을 읽는 동안 계속 들었다. 결국은 고등학교 사회과부도 뒷 편의 연대기를 참조하면서 읽을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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