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엄마를 위하여 - 체험적 유아교육서, 샘터유아교육신서 3
이원영 지음 / 샘터사 / 1999년 6월
평점 :
품절


항상 육아 관련 서적이나 잡지를 보면서 느낀 점 중 하나가 너무 실용 위주나 단편적 지식 제공을 넘어섰으면 하는 바램이었다. 이원영 교수가 쓴 <젊은 엄마를 위하여>는 이러한 나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고도 남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유아/아동 교육을 전공한 교수의 이론과 세 딸의 엄마의 경험, 그리고 다년간 외국생활하면서 겪은 외국 유아교육에 대한 경험 등이 만나 잘 어우러져 있다는 점이다.

이 책에는 아동심리학자나 교육학자의 수많은 실험 사례를 거론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유아/아동 양육을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유아/아동의 지적/신체적/정서적/사회적 상태에 의거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한 사안에 대한 단편적 지식은 그 사안에만 적절할 수 있으나 원리를 체득할 경우는 수많은 사안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 심리를 분석한 수많은 사례는 그러한 점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아무 의미가 없어보이는 동일한 그림일지라도 이는 아이가 자신의 표현욕구를 실현한 것이기에 이 그림을 아이의 눈높이에 붙여놓아 자신의 의사표현이나 창의력이 존중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해주라는 것이라든지, 논리가 아직 통하지 않는 아이에게 무조건 금지를 강요하기 보다는 경험을 통해 아이가 깨달을 수 있도록 하라든지, 고집스런 시기의 아이를 권위로 복종시키면 창의성이 없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라든지 수많은 점에서 많은 교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다시 읽고 싶다. 읽으면서 내가 실천해야 할 덕목 10가지, 20가지를 선정하여 실천과제로 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