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에의 강요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김인순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깊이에의 강요>를 읽고 났을 때는 다른 소설과는 다른 묘한 여운이 남았다. 참신한 소재, 인간 내면의 탐구 등의 평도 나의 이러한 느낌을 시원하게 대변해주지 못했다. 다른 무엇이 있었다.

이 책은 3편의 짧은 단편을 담아놓았다.

첫번째 소설 [깊이에의 강요]만 들여다보자. '그의 그림에는 깊이가 없다'는 평론가의 말에 좌절하여 결국에는 자살까지 이르는 어느 여류 화가의 이야기다. 아니, 정작 그의 자살을 보고서는 '그의 작품에는 처절한 깊이에의 강요가 보였다'고 말을 바꾼 평론가의 얘기다. 아니 더 들여다보면 도대체 알 수 없는 '깊이'에 대한 글이다.

내가 보기에 정작 관심이 가는 지점은 '깊이'에 실존적으로 다가간 예술가도, 관점적으로 다가간 평론가도 아닌 '깊이' 그 자체다. 이 소설은 처음에는 예술가가 깊이가 없다고 단정하고 있지만 결국은 그렇게 평한 평론가마저 깊이를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통해 '깊이' 그 자체를 저 어두운 혼돈의 세계로 던져버리고 있다. 결국 이 소설을 다 읽고나면 독자는 '깊이'라는 화두를 하나 안게 된다.

나는 쥐스킨트의 작품에 '인간 내면 탐구'니 하는 뭉툭한 말은 그다지 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보통 무거운 주제를 다루면 '인간 내면 탐구'니 하는 소리를 한다. 그러나 인간 내면은 항상 복잡하고 무거운 부속들로만 가득 찼는가?

이보다 쥐스킨트의 작품은 현재의 혼돈과 파편화되어가는 개인의 삶을 매우 잘 성찰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위의 세 편 역시 읽고나면 그의 문제의식에 통렬함을 느끼지만, 한번 더 곰곰이 생각하면 결국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하면서 끝 모를 나락에 빠져드는 듯한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