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의 유치원 생활을 궁금해하는 제게 다른 엄마가 말했습니다. 자원봉사를 해보라고, 그러면서 보
라고 말입니다. 마침 시간이 되는 날이 있기에 선생님께 자원봉사를 하고 싶다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겠냐고 물었죠. 다른 엄마들 말에 의하면 종이 자르기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색종이
나 기타의 종이- 간단한 정리 등을 보통 부탁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글쎄 수초간 생각하시
던 선생님이 제게 부탁한 것은 애들에게 한국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허걱!
하지만 '그건 빼고요' 라고 말 할 수는 없어서 알았다고 하고 와서는 뭘 말할까 고민했습니다. 원고
를 썼지요. 우선 한국은 두개가 있고 미국에 있는 대다수 한국인은 남한에서 온 사람이다는 얘기와
미국에서 볼 수 있는 삼성이나 LG가 한국기업임을 설명하고,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미국의 많은
물건과 상점을 볼 수 있다고 썼습니다. 우리도 너희처럼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새해를 기념하
고, 한국의 아이들도 너희처럼 유치원에 다니고 요즘 중시되고 있는 영어도 배운다고 말입니다. 그
런데 제가 쓴 글을 읽어본 신랑과 다른 엄마가 유치원 애들에게 너무 어렵지 않겠냐고 하더군요.
만 3~5세까지의 아이들이니까요. 그래서 다시 전면 수정! 한국의 역사와 이런 저런 설명 다 빼고,
시각적인 것을 중시한다는 그 연령대의 특성을 고려해 태극기 보여주고 한복 가지고 가서 원하는
사람 한 번 입혀주고, 한국 과자 하나 먹이고, 한국 책 하나 읽어주고 오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자원봉사하기로 한 날, 유치원에 가니 그 날은 마침 아이들이 담임선생님 아닌 음악선생님과 30분
음악수업을 하는 날이더군요. 가서 참관했죠. 마틴 루터 킹 데이가 얼마 남지 않아서인지 마틴 루
터 킹 노래를 가르쳐주고 -원래 있는 노래인지, 선생님이 지은 것인지는 모르겠어요- 달에 사는 한
사람의 노래를 들려주었습니다. 머리카락은 스파게티인데 눈은 뭘까? 코는? 이런식으로 선생님이
물으니 애들이 미트볼 눈, 브로콜리 코, 수박 입, 도넛 몸통 등의 대답을 하고 나와서 그림을 그리
면서 노래를 배우더군요. 재밌었지요. 선생님은 기타를 연주하면서 애들과 노래를 하고요.
교실로 내려와 애들이 활동하는 것을 잠시 지켜본 후, 한국에 대해 얘기해 주었습니다. 성조기가
있듯이 우리도 태극기가 있고, 우리의 고유한 의상은 한복이고 하면서요. 한국과자는 홈런볼을 가
져갔었는데 20명의 아이중 3명은 주저하며 끝까지 안 먹었고, 다른 애들은 먹고 나서는 대체로 좋
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 달라고 하기도 하고요. 가져간 한국 책은 '설빔' 이라는 책 -여자아이가
새해 첫 날 한복을 차례로 입는 이야기의 책- 과 '누구 그림자일까' 하는 책이었습니다. -그림자를
보면 꼭 모자같은데 넘겨보면 곰과 그 위에 고슴도치가 있고, 그림자는 꼭 부채같은데 공작새가 날
개를 펴고 있고, 그림자는 장화같은데 사실은 불독이고 뭐 그런, 글자가 거의 없는 책입니다- 그리
고 너희와 다른 점도 많지만 같은 점도 있으니, 우리도 설과 추석, 크리스마스를 기념한다는 얘기
를 해 주었습니다. 얘기가 끝난 후 질문이 있냐고 하니 어떤 애가 묻더군요. 한국사람은 뭘 하냐고
요. 제가 언제? 하고 반문했는데 그 애는 다시 한국 사람은 뭘 하냐고 해서 잠시 당황하다가 그냥
너희랑 같다고, 애들은 학교가고 어른들은 회사가고 한다고 했습니다. 누구는 한복을 어디서 샀냐
고 물어서 한국에서 산거라고 대답해주었고요. 다행히, 그 이상의 어려운 질문은 없었습니다.
자원봉사를 마치고 수일이 지난 오늘, 딸 데려다주면서 교실을 한 번 보니 한국에 대한 자료가 벽
에 많이 붙어있었습니다. 진짜 한복도 고름까지 매서 벽에 걸어놓았고 -예전 졸업생이 기증한 거
라고 하네요- 반 아이들에게 한복을 입혀서 찍은 사진도 붙여놓고 했더군요. 오늘 딸은 유치원에
서 타이의 국기를 만들고 -찾아보시면 알겠지만 빨강, 파랑, 하양 줄만 있는 무지 쉬운 것이더군
요- 타이에 대해서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셨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이제 미국 이외의 세계에 대해
서도 알게 되겠죠? 미국 이외의 세계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