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내 자신에게만 바람을 가져야겠다. 더이상 이 동네 사람들에게 뭔가를 기대하지 말아야

겠다. 무식한 사람이려니 치부하고, 뭔 소리를 해도 원래 저런 사람이잖아 하고 넘기고, 인간적인

유대나 정을 기대하지 않고 다만 여기서 잠깐 알다 가는 동네 슈퍼 아줌마로 생각해야겠다. 한국에

서 연락하거나 할 생각 전혀 하지 않고 이 동네를 뜨는 순간 영원히 볼 일이 없는 사람들로 여겨야

겠다. 애들이나 잠깐 만나는 사이로 상정하고 허허실실 그냥 넘겨야겠다. 친해지고 교류하고 교감

을 느끼는 일따위는 한국의 내 친구들에게서나 기대해야겠다. 더 이상 이 사람들로 인해 상처받거

나 스트레스 받지 말아야겠다. 한 엄마는 내가 한국의 지인들의 부탁으로 이런 저런 심부름 -우리

집으로 물건 배송받아 한국에 보내주는- 을 해준다고 하니 " 뭐하러! 귀찮잖아!" 한다. 그 사람은

친구도 없나? 서로 필요한 일 있으면 도와주고 편의 봐주고 하는게 내가 아는 상식이고 정서인데

이 동네 사람들은 오로지 자기만 아나보다. 나도 이 사람들과는 그런 편의 봐주고 하는 일 없이 살

아야겠다. 내가 그간 운이 좋았는지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몰랐는데, 이제 그 운이 다해가나

보다. 내가 외로운가 보다. 그래, 외롭다. 신랑은 늦게 시작한 공부라 바빠서 하루에 30분이나 얼굴

볼까 거의 얼굴 보기 힘들고, 주말에도 학교가고 하니 여기 아줌마들을 너무 바라보고 살았나보다.

한국 슈퍼 멀어서 장보기도 힘든데도 반찬도 해다 주고 식빵도 구워주고 - 이 동네에서 내 반찬 안

얻어먹은 사람은 하나밖에 없다-  애들 책, 내 책 다 빌려주고 하면서 나는 친해지고 싶었는데 내

가 보기에 그들은 내게서 단물만 빼먹는 것 같다. 나는 가는 정이 있으면 오는 정이 있다는 사실을

믿고 인간적인 신뢰와 정을 쌓고 싶었는데, 그런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나보다. 이제 그런 바

보짓은 그만 해야겠다. 차라리! 여태 안보던 TV나 보며 살아야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태우스 2007-11-26 0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망이란 기대에서 비롯되는데요 님 상황에선 기대를 접고 사시는 게 제일 좋은 듯합니다...미녀가 살기에 시카고 한인사회는 너무 열악하네요ㅠㅠ

미즈행복 2007-11-27 02:33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제가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했나봐요. 아무 기대없이 무덤덤하게 살아야한다는 사실을 너무 늦게 안거죠. 아니 이제라도 알았으니 빨리 안것인가요?

hnine 2007-11-26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만나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잘 지낼 수 있지만 그 반대 경우엔 오히려 마음에 상처만 될수도 있는 것이 이웃인 것 같습니다. 저는 두 경우를 모두 겪어보아서 조금 알 것 같아요. 모두 내 맘 같지 않으니까요. 남편 분은 공부하시느라 하루 24시간이 빠듯하실 것이고, 아이들 데리고 미즈행복님께서 꿋꿋하게 버텨나가실려면 많이 힘드시겠어요.
제가 이 알라딘을 처음 알게 된 것도 미국에서 우리 글로 된 책을 주문하기 위해서였지요 ^^

미즈행복 2007-11-27 02:36   좋아요 0 | URL
알라딘 US는 책값도 알라딘 싸이트와 다르고 -더 비싸지요- 책 종류도 적어서 저는 그냥 알라딘에서 사고 해외배송을 해요. 그게 그거더라고요. 님께서도 외국생활 많이 하신것 같은데 어떠셨나요? 저는 아직도 (? 아직도라고 하기엔 이른가?) 여기가 좋다고 예찬하는 사람들이 이해가 안가요. 뭐가 좋지 하며 두리번거리고 있지요.

2007-11-27 06: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1-27 1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미스럼피우스 2007-11-29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뭐니뭐니해도 마음편한게 제일이거늘 먼 타국가서 답 안나오는 사람들과 살자니 고생이 심하구나!!! 네 글을 읽으면서 언니 맘이 짜안~~ 하다. 시간이 빨리 가주길 기다려야하나??
암튼 기운내고 사람때문에 상처받지 말기를 >>>>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여기도 진상들이 많지. 힘내라 힘내. 사노라면 좋은날이 오겠지. 이또한 지나가리라~~~

미즈행복 2007-11-30 03:23   좋아요 0 | URL
이제 더이상은 사람들로 인해 일희일비하지 않기로 해서 괜찮아. 다만 솔직히 인간관이 조금 더 부정적으로 바뀐것 같기는 해. 새로 여기 오게 된 사람을 봐도 그냥 덤덤해. 또 이상한 사람일까봐 사귀고 싶지 않아. 그냥 이렇게 뭐랄까 표면적인 관계만 유지하면서 산다고 할까? 앞으로도 계속 이러고 살게 될까봐 좀 걱정이 되긴 해. 나는 사람들한테 잘해주고 깊이 사귀고 그런 스타일이었는데 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