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고인 - [할인행사]
조나단 캐플란 감독, 조디 포스터 외 출연 / 파라마운트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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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적인 집단강간씬을 포스터는 무려 스물 일곱살에 찍었다.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도 하고 있기 힘든 포즈로, 가장 예쁜 나이에, 가장 눈부신 나이에 입은 상처는 본인이 상대에게 어떠한 상처를 얼만큼 줬는지도 모르는 인간들에게 징역형을 내린다 해서 회복될 일이 아니었다. 몸에 생긴 상처가 아물 때에도 희미한 흉터를 남긴다. 하물며 마음에 찍힌 낙인 같은 상처는 그녀를 황폐하게 만들 것이다. 올바른 사랑과 믿음을 가질 수 있을 때까지 우리가 세심히 돌봐야 한다. 나는 여자다. 누구보다 그녀를 알 수 있고 이해해야 하는 여자.

그녀의 검사로 배정된 캐서린조차 처음에는 사라가 입은 피해를 마주보지 않는다. 그녀는 애인과 동거중인데다 종종 마약과 술에 쩔어있고, 야한 옷차림으로 다니며 사내들을 유혹한다는 이유였다. 사라가 입은 강간은 명백했으나 그녀에게도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고 캐서린조차 믿어의심치 않는다. 증거는 없고, 피해는 입증할 수 없어 답답하던 즈음, 포기하고 무너지는 사라를 찾아간 캐서린은 다시 한 번 사라를 돕기로 한다. 그녀를 강간한 이들과 형량협상을 끝마친 뒤지만, 집단강간인만큼 강간을 부추기고 방조한 이들의 죄를 밝히면 다시 한 번 강간범들의 형량 또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 당한 상처도 아픈데 소금 뿌리는 것마냥 증언대에 서서 자신의 피해를 고스란히 증명해야 하는 현실이 애달프다. 이것 또한 분노다.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이 세상에서 아직도 남자로 인해 여자가 피해입을 수 있는 분야들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의 여성차별이라든지, 강간이라든지, 폭행이라든지. 남자들은 모른다. 본인들을 세상에 낳아준 것도 여자라는 걸.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의 표제작도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 집안에서 힘이 가장 센 오빠가 아빠 위에 존재하지만 엄마 밑에 존재하므로 집안 서열은 그렇게 잡힌다. 이건 거의 본능적이다. 본디 여자는 남자에게 힘으로 밀리는 존재이기 때문에 생기는 일련의 피해들. 남자와 여자가 존재하는 한 인류가 멸종할 때까지 끝나지 않을 여성 피해 사건들. 그 반대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사라는 오랜 시간 술집의 온갖 남자가 박수치며 부추기고 희롱하며 지켜보는 데에서 술집 안 게임대 위에 강제로 눕혀진 채 손과 발이 결박된 채로 강간을 당했다. 울부짖으며 소리쳤지만 어느 누구 하나 그녀를 도와주는 이 없다. 그녀의 피해 사실을 신고한 학생 또한 경악해하면서도 정작 말릴 엄두를 내지는 못한다. 술집에서 서빙하던 사라의 친구도 구석에서 집단적으로 이뤄지는 폭행 장면을 보고는 도망치듯 떠나버린다. 남자들의 집단광기는 무서웠다. 그들에게 강간은 성욕을 채우려는 욕심이기보다 여자를 정복하려는 게임이었다. 서로에게 보여주기 위해 자신의 무기를 아무렇게나 꺼내보이며 자랑하는 저질스런 게임이었다.   

사라의 분노 앞에 당당할 자 없다. 나라면, 그 자리에서 당당히 그러지 말라고 할 수 있었을까. 그럴 거라는 확신도 그 반대의 확신도 없다. 나도 두려웠을 것이다. 나도 사라만큼 짧은 스커트를 입고 술에 취한 채로 남자들 앞에서 가슴과 엉덩이를 흔들어대는 여자라면, 어쩌면 위험하다고 생각했을 수 있다. 강간을 당해도 마땅하다는 뜻은 아니다. 포스터는 신들린 것처럼 연기했다. 특히 캐서린이 강간범들과 형량협상을 해주고 돌아왔을 때, 그녀를 향해 내뱉는 사라의 분노와 실망, 깨진 신뢰를 표현할 때 탁월했다. 포스터는 고작 스물일곱 살이었는데. 그녀가 부러워질 만큼 뛰어난 연기였다.

<피고인>은 1988년에 만들어졌고 여성에 대한 집단강간의 법정영화로 분류되지만 충격적인 강간씬을 빼고나면 포스터의 연기를 감상하는 게 다다. 일직선으로 가는 스토리에다 지극히 뻔한 법정영화라 임팩트가 부족하다. 짧고 임팩트 있게 쓰자면, 여자는 언제나 자신의 삶을 강하고 풍부하고 보호받도록 만들 필요가 있다. 그건 권리이자 의무이고, 스스로를 지켜야 하는 건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 그리고 자신의 소중함 때문이어야 한다. 단 한 번, 사라의 삶이 부서진 건 맞지만 다시 얼마든지 빛날 수 있는 이유다. 그녀는 잘못한 것이 하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맞서 싸우려는 용기를 냈고, 맞서 싸워 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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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사랑하는현맘 2011-11-11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날엔 이 영화가 무척 충격적이었는데, 요샌 뉴스가 더 충격적이예요.
모든 피해자들은 어떤 삶을 견디고 있을까요...생각만해도 눈물이 날 것 같아요.

아이리시스 2011-11-11 14:17   좋아요 0 | URL
네, 이런 걸 재미로 봐넘기다니, 저는 [로앤오더-성범죄전담반] 즐겨보는데 모든 성범죄를 종류별로 보여주는 데에는 탁월한 드라마예요. 심지어 거기 여형사는 설정 자체가 엄마가 강간을 당해 거기서 생겨난 아이로 나와요. 어른이 되고 그런 강간범들을 잡아들이는 일을 하는 것도 대단하지만 끊임없이 트라우마에 시달리죠. 그런데 저는 처음에 신세계를 만난 것처럼 csi보다 더더더 재밌게 봤어요. 성범죄에 굉장히 무거운 형량을 내리는 미국이 합리적으로 보이고, 왜 저런 짓을 하는 가해자들이 자꾸 생겨날까 싶기도 하구요. 맞다, 현맘님. 할 말은 서재로 가서.^^

2011-11-11 16: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11 17: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11 22: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12 0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진 2011-11-11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허... 마지막 사진만 봐도 영화의 전체 줄거리가 상상이 가는군요... 전에 이런 비슷한 영화를 본 적 있는데, 이 영화는 도무지 자신이 없습니다!

아이리시스 2011-11-12 01:01   좋아요 0 | URL
소이진님 태어나기도 전 영화니 볼 필요 없다는ㅋㅋㅋ(무슨 논리인지..) 그리고 미성년자 관람불가잖아요. 보지 마요, 알았죠? 선생님.ㅋㅋㅋ 빼빼로 받았어요, 아님 먹었어요? 어른 되면 그런 거 무관심해져서..

이진 2011-11-13 23:02   좋아요 0 | URL
ㅋㅋㅋ 빼빼로 아는 동생한테 받아서 먹었습니다. 그런데 먹고나자 마자 빼빼로 벌레라는 충격적 기사를 읽었죠.. 웩 ㅠㅠㅠㅠㅠ

아이리시스 2011-11-13 23:21   좋아요 0 | URL
빼빼로 그래도 먹고 싶어요. 저도 그 기사를 보긴 했는데, 하하. 물티슈도 더럽다던데, 우린 우리 몸을 얼마나 죽여가며 살아가는 걸까요.ㅜㅜ

2011-11-12 0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12 01: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yamoo 2011-11-12 17:08   좋아요 0 | URL
레이첼 와이즈도 매우 좋아하죠. 예~ 정말 좋아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여배우가 별로 없어요..--;;
레이첼 와이즈, 케이트 윈슬릿, 케이트 베킨세일, 나탈리 포트만..정도에요~ 얘네들 아주아주 애정하죠^^ 특히 레이첼과 케이트 윈슬릿은 조디의 대체자입니다.ㅎㅎ 조디의 부재중 발견한 여인네들..ㅋㅋ

아이리시스 2011-11-13 00:31   좋아요 0 | URL
완전 많은데.. 다섯이잖아욧!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그 진부한 줄리아 로버츠 빼고나면 캐서린 제타 존스, 페넬로페 크루즈 좋아하고 줄리 델피도 좋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들의 영화를 모조리 좋아하는 건 아니에요.ㅜㅜ 뭐 이런.. 논리가 있는지.. 그럼 왜 좋은 건지, 푸하하하.

페크pek0501 2011-11-13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가슴 아파서 이런 영화 못 봐요. 슬픔을 가진 분노를 느끼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돼요.ㅋ 그래서 도가니도 못 보겠더라고요. 마음이 약한 편.

세상엔 슬픈 일들이, 부당한 일들이 왜 이리 많이 일어나는지...

아이리시스 2011-11-13 23:15   좋아요 0 | URL
이왕이면 나쁜 일은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거다 믿고서 맘 편히 사는 게 중요하겠지만요. 그래서 내 일이 아니다 싶어 타인의 슬픔과 아픔에 귀를 닫아서도 곤란할 것 같아요. 제가 아프고 다치고 무섭고 그런 영화로서의 현실을 종종 즐겨보는 것도 따지고 보면 그런 이유가 아닐까 싶어요. 실제로는 영화는 극적인 재미가 가장 중요한 거지만요. 현실적 생활상은 드라마로, 비현실적 상황에 대한 대리만족은 영화로 채우는 것 같아요. 책은 나와 다른 타인의 생각을 엮는 과도기적 다리같은 거랄까요.. 이렇게 생각하다보면 함부로 비난을 퍼부을 수가 없죠. 한 가지가 맘에 안 든다고 이런 거 안썼으면, 안만들었으면 그런 건 책임감 없는 발언이라고 생각해왔어요. 그렇다면 별 한 개짜리 책이나 영화를 골라읽은 본인의 안목도 문제인 거고..^^ 아.. 근데 누가봐도 대충 내는 책이나 영화는 누가봐도 알 수 있으니 그런 걸 말하는 건 아닙니다. 이게 오해의 소지가 많네요.ㅋㅋㅋ

페크pek0501 2011-11-14 12:52   좋아요 0 | URL
피고인 같은 영화 많이 만들어져야 해요. 아이리시스님처럼 열심히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글로 쓰는 작업을 하는 사람도 꼭 필요하고요. 이번 도가니 영화처럼 사회 이슈가 되어야 법 개선 등의 해결책도 나오는 것이니까 우리 모두 남의 불행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해요.

다만 저는 불편한 걸 잘 못 참아서 못 본다는 뜻이었어요.(오해 없으시길...) 티브이에서 아프리카 빈민국의 아이들이 먹을 게 없어서 굶주리고 병들어 있는 모습도 보다가 채널을 돌리게 돼요.
그 대신 저, '유니세프'에 매달 얼마씩 내고 있어요. 자동이체해 놔서. (이거 자랑질인가요, ㅋ)
남의 비극을 못 본다는 게 세상에 대한 무관심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기 위해 자랑질했으니 이해 바람.

참고로, 웃긴 얘기 하나. 7광구 라는 영화 봤을 때 주인공이 괴물에게 다칠까 봐 얼마나 조마조마했던지 그 스트레스로 영화관을 나올 때 두통을 느꼈어요. 이제 그런 영화 다신 안 볼 거예요. ㅋㅋ

좋은 하루 되세요.

아이리시스 2011-11-14 14:36   좋아요 0 | URL
오해 안했습니다, 저. 그럴 리가 있나요. 저도 그런 거 있어요. 저는 대부분 비현실로 봐넘기는 것 같지만(험한 일을 별로 안당해봐서겠지요) 감정이입하는 게 몇 개 있어요. 동물학대,아동학대,노인학대. 쓸어서 쓰레기장에 던져야 한다고 생각을;; 힘은 약한 상대에게 과시하라고 있는 게 아니죠. '유니세프' 말만 하지 실천은 어려운 것 같아요. 저는 가끔, 아주 간혹, 보내요. 그저께 사랑의 리퀘스트에 쓰레기마을 나왔는데, 아버지가 이주노동자로 일하러 갔다가 그 나라 실업자들에 의해 화형당한 사건. 딸이 아빠 무덤에 꽃과 나무를 심고 매일 물을 주더라고요. 저는 뭐 보면서 잘 안우는데 갑자기 눈물이...ㅜㅜ

주말 잘 보내셨어요, 페크님?

양철나무꾼 2011-11-14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장르소설은 즐겨보는데, 이런 류의 영화는 못 봐요.
그러고 보면 제가 글자를 시각화 만드는 상상력이 영 부족한가 본데...차라리 다행이다 싶어요.
정말 우연히 이런 류의 영화나 드라마 보게 되면 식은 땀 주르르, 눈물 줄줄...몇 날 몇 일을 일이 손에 안 잡혀서 말이죠~ㅠ.ㅠ

아이리시스 2011-11-14 14:41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저는 많은 분들 불편하게 하는 거군요. 안봐도 아는 현실을 굳이 들춰내서 리뷰랑 페이퍼 쓰고 막ㅋㅋㅋ 세상을 많이 알수록 무서운 것이 많아지고, 무서운 것이 많아질수록 이런 영화나 책 보기 힘들어지는 게 아닐까요. 저는 책보면 더 무서운데, 완전 반대. 그럼 저는 상상력은 뛰어난데 이미 시각화된 건 그러려니 하는 거네요. 어제는 어느 영화 첫장면에서 차가 일부러 사람을 한 번 치니까 날아가면서 다리가 너덜너덜..ㅜㅜ 아.. 나 이런 거 왜본 거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