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27



  오랜만에 일기들을 쭉 들쳐봤는데, 내가 모르는 사람이 있었다. 글쓴이의 정체를 모르겠다. (바로 나잖아.) 대체 누가 이런 글을 썼을까? 그 날의 감정을 떠올려보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며(혹은 불가능한 일이며), 글을 쓰던 과정을 기억해내는 건 그보다 훨씬 어려운 일(혹은 훨씬 더 불가능한 일)이다. 일기가 우리에게 불러일으키는 감성은 어쩌면 추억의 회상에서 느껴지는 아련함뿐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다들 그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고 한다. 행복하다는 거다. 입가에 지어지는 미소를 일상에서 또 언제 찾을 수 있을까. 좋다. 참 못 쓴 글, 참 못 그린 그림 같은 것들을 하나씩 살펴본다. 나는 벗어버린 껍질, 혹은 지금의 껍질 안에 들어 있는 양분들을 바라본다. 든든한 토대 하나를 이리저리 손보는 느낌이다. 감촉도 좋고, 마음도 뿌듯하다. 나는 잘 살아갈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러나 글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 일기를 들여다본다는 것은 이런 회상 이외의 의미를 갖는다. 굳이 그걸 ‘일기’라고 하지 않아도 좋다. 예전에 쓴 글을 모두 ‘일기’라 통칭해도 상관없다. 글 쓰는 이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항상 그렇듯 ‘예전에 쓴 글’이다. 글은 쓰자마자 사라지는, 아니, 쌓자마자 무너지는 해변의 모래성과 비슷하다. 이 비유가 적절한 까닭을 글쓴이들은 아마 모두 마음속으로 느낄 것이다. 방금 쓴 저 위의 문단을 하나씩 읽어보니 내가 쓴 글에서 점점 멀어져가는 듯하다. 분명 나에게서 나온 문단이지만 더 이상 나의 것이 아닌 것만 같다. 든든한 토대 하나를 손보다가 문득 “이것이 나의 것이 아니면 어떡하지?”라는 의문이 든다. 나는 잘 살아가는 것인지 모르는 것만 같다.


  우리는 그렇다. 글을 쓰기로 작정을 했다면, 우리는 그 무엇보다도 글을 믿어야 한다. 처음에는 아주 잘 써진다. 술술 흘러나온다. 그러다가 자신이 글을 아주 잘 쓴다는 착각도 하게 된다. 아니, 착각이라는 건 나중에 깨닫게 되고, 일단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글을 몹시 신뢰하게 된다. 그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꽤 오래 가는 편이다. 왜냐하면 우린 글로 풀어내야 하는 무궁무진한 소재, 즉 ‘나’라는 대상을 품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며, 또한 세상에는 참으로 많은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나를 풀어내든, 나를 거쳐서 해석을 내놓든, 정말 많은 글을 쓸 수 있다. 모르는 것을 새로 알게 되면 글을 한 편 쓰고, 나중에 그 지식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알면 또 다시 쓰게 된다. 그렇게 우리는 토대 위에 높은 탑을 쌓아간다. 삐뚤어지게 쌓아도 쓰러질 염려가 없으니, 세계 유수의 마천루 부럽지 않게 높아진다. 정신의 세계이다. 중력이라는 게 있을 리가 없잖은가.


  그러다가 사건이 발생한다. 너무 뜻밖의 순간에 일어난 예상외의 사건이다. 우리의 탑이 무너진 것이다. 중력이 없으면 무너질 일이 없다. 건축전문가들에 따르면 잘 쌓은 건물은 좌우 진동, 쉽게 말해 지진이 나지 않는 이상 세월이 아무리 지나더라도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 그런데 정신의 세계에 쌓은 우리의 탑이 무너지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어떻게 된 일일까? 원인은 단 하나일 수밖에 없다. 바로 우리 자신이 정신의 세계에 중력을 들여온 것이다. 생각의 탑에 있는 재료들이 본래 무게를 되찾는 순간, 우리는 감당하지 못하는 우리의 든든한 토대가 순식간에 제 머리 위에 놓인 모든 것들을 땅바닥으로 쓰러뜨리는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약간의 비유였는데, 여기서 ‘중력’은 ‘의심’을 뜻한다. 글을 그냥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행위, 글을 쓰는 존재, 글을 쓰고 난 후의 결과, 그것의 연쇄 등을 생각해보면 놀랍게도 글에 대한 자신감, 혹은 글에게 갖고 있었던 신뢰, 심지어는 사랑마저도 서서히 풍선에서 바람이 빠져나가듯 사라지는 걸 느끼게 된다. 이것은 분명 글쓰기의 삶에 있어서 어떤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리라. 난 지금 이런 상태에 와 있다. 차려서 내놓은 것을 두고 누군가에게 “여기 내놓았습니다.”라고 말하지 못한다. 내가 쏟아낸 것을 누군가가 바라보고 있으면 그/그녀에게 “다시 담아야 할 것들도 많네요.”라고 말하게 된다. 글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런 ‘글’이 아니라, 즉 어떤 매체나 기술이 아니라 옷을 홀랑 벗고 있는 나 자신처럼 보인다. 그래서 내놓으면 창피하고, 쏟아내면 다시 담고 싶다. 그래서 내놓고 쏟아낸 채로 남겨둬야 하는 글의 피치 못할 ‘매체’적 특성이 늘 신경 쓰이기 마련이다. 쉽게 말해서, 한동안 글을 쓰지 않게 된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렇게 글을 쓰지 않다 보면 굳이 글로 쓰지 않아도 되는 감정들이 내 안에 생각보다 오래 남아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꺼내지 않거나, 읽지 않거나, 혹은 남기지 않으면 내 안으로 들어오지도 않을 것 같고, 혹은 내가 기억하지도 못할 것 같은 그 초조하던 때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풍부함이라고 할까? 그러다가 의문이 든다. 굳이 읽고 써야 하나? 이 말을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여기서 말하는 읽고 쓴다는 것은 그것에 대한 우리의 집착을 뜻하기 위해 통칭 겸 사용한 표현일 뿐이다. 물론 우리는 읽고 써야 한다. 그 일을 참으로 부단히 해야 한다. 그러나 이 일에 집착하거나, 자신(을 넘어서는 자만)을 하거나, 남들이 다 그러하듯 기뻐하거나 슬퍼할 일이 생각보다 많은가, 이렇게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면 선뜻 “많다.”고 대답할 수가 없다.


  일단 글쓰기를 멈춘 상태에서, 그리고 읽기를 멈춘 상태에서 우리는 이 질문의 중요성을 다른 때보다 훨씬 더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다. 나는 지금 그 지점에 서 있다. 한때의 글쓰기에 대한 광기, 한때의 읽기에 대한 광기. 집착이든 광기든 짝사랑이든. 뭐든 간에 이제는 조금 덜어버린 자세. 나는 책과 책 사이에, 문자와 문자 사이에 원래부터 있었던 그 원시적 공간에 대해서 예전보다 조금 더 이해하게 됐다. 이것은 ‘멈춤’이라는 자세에서 내가 얻어낸 일종의 ‘특혜’다.


  우파니샤드에 이런 구절이 있다. “그들은 행위 자체만 알 뿐 행위에 얽매임으로써 생기는 결과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니 행위만큼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고통 속에 빠지리라. 다시 아래로 떨어져버리리라.” 가만히 들여다보면 우린 필시 질문 하나와 부딪히게 된다. 우리는 왜 글을 쓰는가? 우리는 왜 읽는가? 시작부터 결정된 일이었다. 글쓰기란, 읽기란, 혹은 둘이 결합된 삶이란 다 그렇다. ‘무엇’이 아닌 ‘왜’를 애당초 질문해놓고 시작해야 하는 일이었다. 그렇지 않은 글쓰기와 읽기를 통해서 지난 시간동안 내가 얼마나 많은 자상(自傷)을 일삼았고, 그리하여 지금은 또 얼마나 고통을 받고 있는지 돌이켜본다. 겉멋에서 시작한 글쓰기와 읽기는 남부럽지 않은 높이를 자랑하기 위해 수직으로 치솟는다.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우리는 지렁이처럼 땅 위를 꿈틀꿈틀 느릿느릿 기어가는, 그 자체로 삶인 그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달사르 2014-01-28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탕기님. 우연히 들러서 읽게 된 글인데 깜짝 놀랐어요. 저의 생각과 비슷한 지점이 너무 많네요.
반가운 마음에 인사부터 남깁니다. 저는 달사르 라고 합니다.

예전에 어떤 공간에서 제가 썼던 여러 글들을 읽고 댓글을 남기신 분이 계셨어요. 자신의 감성과 공감되는 지점이 너무 많아서 깜짝 놀라 글을 남긴다구요. 그 분은 워낙에 글을 잘 쓰시는 분이어서 저에게 그런 말을 해준 것 만으로 영광이었고, 또 감사하는 마음이 있었지요. 그런데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그 분이 공감을 했기에 그런 표현을 쓰셨나 늘 궁금했었거든요. 저 또한 그런 느낌을 알고 싶다는 마음도 들었구요.

그런데 오늘에사 그 느낌을 알 것 같애요. 탕기 님 글이 어투는 다르지만 내가 쓴 글인가? 싶을 정도로 제 생각과 흡사해서요. 저의 고민 지점도 늘 같은 지점이거든요. 그런 생각이 들 때면 몇 달이고 글 쓰기를 막무가내로 중단해버리는데요. 지금도 중단 지점에 있는 중인데 이제 슬슬 다시 글을 쓰려고 준비운동을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끄적여보는데 아직도 잘 안 되네요. 해서, 제가 예전에 썼던 글들을 보고 있으려니 그때의 고민, 그때의 감정 등이 여전히 생생한데 그것이 활자로 쓰여진 글은 왜그렇게 어색한지요. 저것이 내 생각이란 말인가, 고개를 갸웃거리게 되구요.

...행위 만큼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고통 속에 빠지리라..공감가는 문구입니다. 그 고통 속에 빠지지 않기 위해 글 쓰기를 중단한 지금, 그 고통이 어느 공간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다고 해도 겁 먹지 않고 고통을 견디며 다시 나아가야겠어요. 지렁이가 되어서 말이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탕기 2014-01-30 22:46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달사르님. 지렁이가 되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저는 고통을 견디는 것보다는
멈춰 있는 것에 대해 조바심을 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정적'인 것이겠군요.
전자는 어쩌면 사후약방문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달사르 2014-02-02 12:22   좋아요 0 | URL
아. 맞아요.
제가 견디다..라는 표현을 쓰면서 이 표현 말고 다른 단어를 쓰고 싶은데..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근데 워낙에 제가 견디는 행위를 오랜간 해오다 보니 다른 단어를 찾지를 못하겠더라구요.
생각은 이제 변하고 있는 와중인데 단어가 아직 변하지 않은 걸 보니, 아..내가 과정 중에 있구나, 라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네요.

탕기 님의 의도하시는 말씀이 뭔지 이해가 되어 무척 기쁩니다.
멈춰 있는 것에 대해 조바심을 내지 않는 것. 아직은 머리로만 겨우 이해되는 수준이지만 조만간 몸으로까지 이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설 명절이 이제 끝나가네요. 푹 쉬셨는지요.

탕기 2014-02-03 17:21   좋아요 0 | URL
저도 달사르님께서 글과 삶에 대해 어떤 태도를 추구하고 계신지 이해가 되어 기쁩니다.
또한 단어의 변화로 글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게 아니라, 마음의 변화로 글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 역시 알고 계셔서 글과 삶에 대해 참 많은 생각을 하는 분이라는 것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

설 연휴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이제 본격적으로 갑오년이 시작되었는데, 뜻깊은 2월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