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하기 무서워요! 괜찮아, 괜찮아 7
미나 뤼스타 지음, 오실 이르겐스 그림, 손화수 옮김 / 두레아이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프고 상처받은 어린이의 마음을 토닥여 주고, 어른과 어린이가 가슴속에 담아 놓은 이야기를 꺼내서 더 많이 나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책  두레아이들 '괜찮아, 괜찮아' 시리즈.

 

이혼, 죽음, 외모, 거짓말 등 가슴 따뜻하고 자신감을 일깨워주는 주제를 선보였는데요, 이번에는 발표하는 게 너무나도 두려운 아이의 마음을 보여주는 책 <발표하기 무서워요!>가 나왔습니다. 아이가 자신감 있게 발표하길 원하는 부모 입장에서도 옳거니~! 

 

 

 

혼자 하는 일도 걱정, 남을 도와줄 때도 걱정. 알프레드는 평소에도 걱정투성이입니다. 무엇보다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건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겁니다. 그런데 글짓기 발표하는 숙제가 생긴 거예요. 발표날까지는 닷새가 남아 있었지만 벌써부터 그날이 걱정됩니다. 그 어떤 것보다 두려운 발표를 해야 한다니 긴장되어 심장은 쿵쾅쿵쾅, 가슴은 울렁울렁.

 

 

 

알프레드가 발표할 주제는 대왕고래입니다. 대왕고래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바다에 산다는 것뿐이어서 가족들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인터넷에서 대왕고래를 찾아 봅니다. 어쨌든 글짓기는 해야 하니까요. (우리 아이 왈. "역시 컴퓨터가 살려내네!")

 

알프레드는 대왕고래에 관한 것을 점점 많이 알게 됩니다. 그러다 대왕고래는 가끔 혼자 아주아주 멀리 헤엄쳐 갈 때도 있다는 걸 보면서 대왕고래는 참 용감하다고 생각하게 되죠. 그러면서 대왕고래도 자기처럼 긴장되거나 무서워질 때가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잠들기 전에는 대왕고래가 물속에서 부르는 노랫소리를 듣기도 하면서 날마다 대왕고래를 열심히 알아보다 보니 발표의 긴장감은 잠시 사라진 상태입니다. 

 

 

 

드디어 발표하는 날. 발표의 두려움은 다시 찾아왔습니다. 아침도 제대로 먹지 못할 정도로 갑자기 긴장됩니다. 자기가 제일 발표를 못할 거라는 생각에 걱정만 가득입니다. 이제 알프레드 차례. 알프레드는 평소 긴장되어 숨고 싶을 때 긴 앞머리로 눈을 가렸는데 지금도 딱 그런 긴장감에 휩싸인 상태입니다. 발표를 하다가 정신을 잃을까 걱정될 정도지만...

 

 

 

며칠 동안 함께한 대왕고래를 상상해 봅니다. 아주아주 먼 길을 혼자 헤엄쳐 간다는 대왕고래를 떠올리며 그건 아마도 발표하는 것보다 더 무섭고 긴장되는 일일 거라 생각하게 됩니다. 조금씩 용기를 내는 알프레드. 신기하게도 말을 하면 할수록 자신감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대왕고래만 생각하며 자기가 아는 대왕고래 이야기를 술술 하게 됩니다. 

 

 

 

게다가 마지막엔 그동안 줄곧 들었던 대왕고래의 노랫소리를 흉내 내기도 하네요.  카타르시스를 주는 결말에 저도 모르게 아이와 둘이서 박수 치고 있더라고요. 짝짝짝~~!!

 

 

 

발표의 무서움을 이겨내는 주제의 그림책을 보면서, 알프레드가 집중했던 대왕고래의 노랫소리가 궁금해지더라고요. 아이도 얼른 찾아봅니다. 그림책 속에서는 꼭 오오~ 할 때의 입 모양새로 그려졌는데 정말 그렇더라고요!! 대왕고래 노랫소리를 직접 들어보고 우리 아이도 따라 해보네요. 진짜 책 속 그림이랑 똑같게 되네 하면서 그걸 또 좋아하더라고요 ^^

 

초등 저학년 겨냥 그림책이긴 해도 발표에 자신감 없는 아이라면 초등 6학년인 우리 아이처럼 이 책을 무척 공감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발표를 무서워하는 아이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그림책 <발표하기 무서워요!>.

 

이 책에는 발표를 잘 하는 기술적인 방법은 없지만, 알프레드의 속마음과 행동을 보면 딱 한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이 있습니다. 발표할 내용에 집중하는 것. 알프레드는 한동안 대왕고래에게 집중했죠. 차근차근 준비를 잘 해온 겁니다. 그러다 보니 발표할 때 내용에 집중하기 쉬워졌어요. 시선은 어떻게 해야 한다, 목소리는 어떻게 내야 한다 같은 방법 대신에 친구들 앞에서 자기가 아는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데 집중한 그림책입니다. 그래서인지 더 감동적으로 와 닿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